장태영 (주)다비육종 품질관리부

 
2007년도에는 2004년도의 사료값 폭등을 능가하는 사료값의 강세가 예상되는 가운데 돈가 전망마저 낙관적이지 못해 양돈산업 전반에 걸친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다. 이에 따라 지난 2년간 유지되어 왔던 비용보다는 효과(효능) 우선 이라는 사료업계의 컨셉이 올해도 원가(실속) 우선 이라는 컨셉으로 트렌드 변화가 일어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전망해 본다.
이러한 트렌드 변화에 발맞춰 각 농장에서도 2007년도에 일어날 변화에 대해 예측하고 올해에는 그 무엇보다도 생존을 위한 생산원가절감 방안을, 그 중에서도 생산원가 비중이 높은 사료비 절감방안에 대해 지금부터라도 하나하나 점검하고 준비해야 할 것이다.
사료비 절감이라고 해서 무조건 저렴한 사료를 구입한다거나 사료를 아껴 쓴다고 해서 사료비가 절감되는 것은 아니다. 그리고 같은 사료품목에 같은 단가에 같은 종돈을 사용하는 농장이라 할지라도 그 농장의 생산성(육성율, 요구율)과 사료 관리체계에 따라 쓰이는 사료비의 차이는 생각보다 크게 달라지기 마련이다.
그래서 사료비 절감을 위해서는 최종적 관리지표인 우리농장의 출하 두당사료비에 대한 구조와 중요성을 이해하고 직원 상호간에 생각을 공유하고 우리 농장의 현재지표를 분석하고 목표지표를 세우며 각자가 각자의 위치에서 지표값의 차이를 줄여가기 위한 각고의 노력을 해야만 출하 두당 사료비를 줄여나갈 수 있는 것이다. 이미 다비육종의 일부 농장에서는 제안 및 분임조 활동을 통해 여러 요인에 대한 절감방안을 세우고 시험사양을 통해 검증하여 우리 농장에 맞는 최적의 지표를 찾기 위해 노력중이다.
그렇다면 최종 목표지표인 출하두당사료비를 구성하는 여러 요소들에 대한 세부적 절감 방안에는 무엇이 있을까? 농장외부요인인 사료구입단가에 대한 절감방안과 사료효율이 높은 종돈의 구입도 매우 중요하지만 이 부분을 제외한 농장 내부요인에 대한 절감 방안을 몇 가지로 나누어 살펴보자.

■사료허실 줄이기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쉽게 그 중요성을 간과해 버리는 주요 요인에 속하는 방안이다. 실제로 조사 추정된 자료에 따르면 전통적으로 양돈사료 허실량은 5~6%이지만 실제 사양 환경에서는 1.5%~20%로 허실변이가 더 크다고 한다.
숫자에 둔감한 사람을 위해 실감나게 표현하자면 농장에 들어오는 사료 차 10대 중 많게는 1대분의 사료가 무의식중에 사라진다고 보면 된다. 얼마나 많은 양의 사료가 낭비 되는지 실감이 날 것이다.
각 돈사별 담당자는 급이기의 구조에 의해서나 급이 방식에 따라서 또는 관리 소홀함에 의해 사료허실이 발생하지 않는지 관심 있게 지켜보고 허실 방지를 위한 끊임없는 아이디어 도출과 개선활동이 수반되어야 할 것이다.

■사료프로그램의 최적화를 통한 사료비 절감

최근 질병으로 인한 폐사율 증가 및 고돈가의 영향으로 인해 기본 사료프로그램을 벗어나서 값 비싼 앞 단계 사료를 길게 끌고 가는 사례를 자주 보게 된다.
이렇게 늘어지고 효율적이지 못한 사료프로그램의 적용 변이 차에 의해서 농장 사료 평균단가가 적게는 4원/kg에서 많게는 20원/kg이상의 차이가 나게 된다. 그래서 고가의 자돈사료구간 뿐만 아니라 상대적 사용비율이 높은 육성, 비육구간에서의 사료프로그램 최적화가 필요하다. 그리고 사료라인이 부족하여 적기의 사료 변경이 어렵다면 2개의 사료라인을 만드는 것도 사료프로그램의 최적화 및 사료비 절감의 한 방법이 될 것이다.

■사료지표의 설정과 관리 및 목표공유를 통한 동기부여

사료비 절감을 위해서는 정확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지속적인 세부적 사료지표 관리와 전체목표 지표의 설정과 공유가 필요하다. 무엇보다도 이러한 사료 지표 설정 과정과 매월 목표지표와의 확인 비교작업은 농장 전직원이 같이 공유하고 공감해야 사료비 절감을 위한 현장에서의 적용 및 개선효과가 커진다. 그리고 출하두당사료비 절감이라는 농장전체목표지표에 대해서는 평가 및 보상을 철저하게 하여 농장직원에게 원가절감에 대한 동기를 확실하게 심어주는 것도 좋은 방안 중의 하나이다.
지금까지 사료비 절감방안 3가지를 알아보았다. 누구나 한 번씩 들어보는 간단한 방안인 것 같지만 농장직원 전체가 사료원가구조에 대한 관심과 이해가 부족하거나 현장에서의 문제도출 및 개선하려는 의지가 없이는 실행이 어려운 부분이다. 그래서 농장에서 가장 시급히 이루어져야 할 부분은 위의 방안 중 3번째인 ‘사료지표 관리와 공통사료 목표지표’의 설정과 공유 및 동기부여라고 생각된다.
마지막으로 사료비 절감방안은 생산품질에 이상이 없는 범위 안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꼭 말씀드리고 싶다. 옛말에 ‘빈대 잡으려고 초가삼간 태운다’라는 말이 있듯이 세부목표지표(사료비 절감 방안)에 몰입한 나머지 최종 사료목표지표(두당사료비)에 악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출하두당사료비를 구성하는 기본바탕에는 생산성이라는 변수가 크게 작용한다는 것을 꼭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