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축전염병 방지 제도화”

 

2020년 농정 핵심과제로 가축전염병 방지 제도화, 공익형 직불제 시행, 농산물 유통 구조개선, 사회적 농업 육성 등이 강도 높게 추진된다.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최근 서울역 인근 음식점에서 농축산 전문지 기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이 같이 밝혔다.
김 장관은 인사말 서두에서 “사람과 환경 중심의 농정 틀 전환은 이미 시작됐다”며 “농축산인들이 그 성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내년 주요 농정 과제와 추진 방향에 대해 설명했다.
김 장관은 가축전염병 제도화에 대해 강조했다. “가축전염병으로 인해 해당 산업은 물론 국가 전체가 위기를 겪는 일이 되풀이 돼서는 안 된다”며 “재발 방지는 물론 발생하더라도 피해를 최소화 하는 실효성 있는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과거 가축전염병 확산 원인에 대해 분석한 결과 효과적인 차량통제의 중요성이 크게 부각됐다”고 전했다.
김 장관은 ASF와 관련해 “10월 9일 이후 71일째 사육돼지에서 ASF가 발생하지 않고 있지만 긴장의 끈을 놓지 않아야 한다”며 “사육돼지를 야생멧돼지와 분리하고 바이러스가 남쪽으로 내려오는 것을 막기 위해 최선의 노력 중”이라고 말했다. “ASF는 접촉에 의해 확산되기 때문에 차량과 사람에 대한 강력한 통제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장관은 농가 소득 안정 정책 일환으로 공익형 직불제 추진 경과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국회는 지난 10일 농식품부 내년도 예산을 15조 7743억원으로 확정했다. 이중 공익형 직불제 사업에 2조 4000억원을 편성했다”며 “관련법이 국회를 통과하면 구간별 단가 설정, 부정수급 방지 등 세부적인 사항을 채워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내년부터 직불금 지급을 시작해야 하는 만큼 농민단체, 전문가들과 최선의 안에 대해 논의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장관은 농산물 유통 구조개선과 관련해 “산지공판장과 산지 APC의 거래가 소비지 도매시장에 영향을 줄 수 있을 정도로 거래비중을 높여야 한다”며 “로컬푸드가 자리 잡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밝혔다.
또 사회적 농업 육성과 관련해 “내년에 전국 4개소에 거점농장을 육성하는 등 다양한 지원 정책을 실시할 것”이라며 “농촌복지 부문에 있어 가교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