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고기 등급제 등급기준에 대한 재검토가 시급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최근 개정된 소고기 등급제가 오히려 마블링을 강화시킬 우려가 있으며, 소비자가격 상승을 견인하는 요인으로 지목받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12월 1일 개정 시행된 소고기등급제는 △근내지방도 기준완화 △육량지수 산식 변경 △등급간 구간변경 등이 주요골자다.
먼저 1++ 등급의 근내지방도는 기존 근내지방도(BMS) No. 8, 9에서 No. 7, 8, 9로 1+등급은 No. 6, 7에서 No. 6으로 완화됐다.
또한 등급체계도 기존 근내지방도 위주의 육질등급 평가방식에서 근내지방 외육색, 지방색, 조직감 등을 각각 평가하고 그중 최하위 결과가 최종등급으로 결정된다.
근내지방도 기준 완화로 사육기간 단축을 유도함으로써 사육농가의 경영비 절감을 통한 생산성 향상을 유도한다는게 축평원의 설명이다.
문제는 개정된 소고기 등급제가 마블링을 낮추기 위한 본래 취지와 달리 소비자가격 상승 등 역효과만 낳고 있다는데 있다.
최근 개최된 ‘제4차 축산물유통단체협의회’에 참석한 전문가들 역시 소고기 등급제에 대한 불만을 쏟아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등급표시제 개정 후 1++(No. 9)등급이 두 배 이상 늘어났다”면서 “소비자가격 역시 올라가는 추세”라고 지적했다.
다른 유통업계 관계자 역시 이에 동조했다.
그는 “기존 1+가 1++로 등급이 매겨지다보니 1++등급은 급증하고 1+은 실종됐다”면서 “1+를 1++ 가격으로 사야함에 따라 경매 현장에서도 불만이 상당하다”고 토로했다.
그는 이어 “1++ 마블링에 대한 기대치는 소비자들이 더 잘 안다”면서 “1++로 알고 1+를 먹다보니 등급에 대한 불만과 함께 한우고기에 대한 신뢰도 덩달아 하락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정부는 마블링 기준이 완화된 쇠고기 등급제가 한우산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는 현장의 목소리를 새겨듣길 바란다.
소고기 등급제가 소비자와 농가 모두에게 실익을 주는 방향으로 재개편돼야 함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