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F 확산 저지 ‘방역정책국’ 신설 효과”

신속·효율적 대응 가능케
가축질병 공제 도입 필요
동물보호 체계도 개선을

 

 

대한수의사회는 지난 19일 수의과학회관 5층 회의실에서 출입기자 간담회를 열고 수의사회 일반현황 및 주요 추진 업무 등에 대해 밝혔다.
이날 김옥경 회장은 “지난 9년 임기(3선)동안 수의사 숙원사업 성취를 위해 부단히 노력했다”고 운을 뗐다.
김 회장은 “그동안 수의계는 많은 변화가 있었다. 그 중 방역정책국이 한시 조직에서 정규 조직이 된 것은 상당한 의미가 있다”며 그 배경에 대해 “진흥(축산) 업무와 방역(수의) 업무를 분리해야 상호간 ‘윈 윈’ 할 수 있다는 수의계의 목소리를 들은 문재인 대통령이 이를 선거 공약에 포함시켰고 대통령 당선 이후에도 수의계가 지속·적극적으로 건의했기에 가능했다”고 회고했다.  

 

김 회장은 이어 “역사 이래 처음으로 발생한 ASF를 단기간에 종식(농장에서)할 수 있었던 것은 중앙정부에서부터 지자체까지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방역 업무를 추진한 것이 큰 몫을 했고, 이는 방역정책국의 효과”라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이 같은 시스템이 없었던 2010년, 구제역으로 인해 3조원이라는 천문학적인 비용이 든 것을 언급하기도 했다.
임기를 3개월여 남겨두고 있는 김 회장은 “향후 수의사회와 수의업계가 가축질병공제제도 도입을 위해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고 주문했다.
일본은 1947년부터 가축질병공제제도를 도입해 질병관리체계를 확립했다. 김 회장은 “우리나라가 일본에 비해 못하는 점이 바로 가축질병공제제도”라고 지적하면서 “우리나라도 수의업계가 가축질병공제제도 도입을 정부에 오래전부터 건의해 이와 유사한 가축질병치료보험제도를 2018년 11월부터 시범사업 형태로 운영하고 있다”면서 “시범사업 도입 당시 수의업계는 3년간의 시범사업을 건의했지만 기획재정부에서 7년 시범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밝히고 “해당 사업이 본 사업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차기 수의사회장이 큰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를 위해 전문 언론사들이 힘을 실어 줄 것을 당부했다.
김 회장은 이와 함께 우리나라의 반려동물 보호자가 1500만명에 이르렀다며 이에 따른 동물보호 체계의 개선도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내년부터 시행되는 대한수의사회장 직선제와 관련해서는 “수의업계의 현안이 산적한 만큼 차기 회장은 할 일이 많다. 그래서 회장의 비상근 체계는 역부족이라 판단해 상근 회장 체계를 강력히 주장해 이를 관철시켰다”며 “1월15일 선거가 완료되고 3월 1일부터 신임 회장 임기가 시작되는 만큼 차기 회장에게도 힘을 실어 주시길 당부 드린다”고 전했다. 직선제 도입을 주장하던 당시부터 김 회장은 차기 회장 선거에 출마하지 않겠다고 공표했고 이날 간담회에서도 이를 거듭 천명했다.
마지막으로 김 회장은 “전 세계적으로 수의직이 방역국장을 맡고 있다”면서 “우리나라도 70년 만에 방역정책국이 신설됐고, 초대와 2대 국장을 전문가인 수의사(수의직)가 수행하고 있다. 전문성이 유지될 수 있도록 수의직 방역국장 시스템은 지속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