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못된 지식·왜곡까지…막을 길이 없네


TV·인터넷 개인방송까지
날로 다양해진 SNS채널
정보 유통구조 복잡·다양

예산 부족 적절 대응 한계
자조금 거출금 인상 절실

 

우유의 부정적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자조금 거출금 인상이 시급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우유의 부정적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자조금 거출금 인상이 시급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마시면 좋다? 좋지 않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이슈 식품은 바로 ‘우유’ 이다.
완전식품 우유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며 우유에 대한 논란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특히 학교우유급식을 폐지해야 한다는 청와대 국민청원에서부터 학교우유급식 개선 토론회에서는 학교우유급식의 폐지를 주장하는가 하면 우유가 칼슘 공급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이야기가 끊임없이 반복되고 있다.
더욱이 최근에는 TV방송 뿐만 아니라 인터넷 개인방송, 페이스북 등 다양해진 SNS 채널 등 정보의 유통 구조가 갈수록 복잡해지고 다양화되고 있다.
더욱 심각한 문제는 이 같은 문제가 발생 할 때 마다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는 것이다.
그나마 우유자조금에서는 위기대응 매뉴얼을 가지고 이슈가 발생할 때마다 즉각적으로 대처하고는 있지만 턱없이 부족한 예산으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우유자조금은 의학, 영양학, 축산학, 유가공, 광고학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을 자문위원으로 위촉해 대응해 나가고 있지만 다양해진 정보 유통 채널을 모두 커버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실제로 TV광고 예산이 10억원 정도이지만 1개월도 송출하지 못하는 수준으로 광고효과를 기대하기란 무리다.
때문에 우유자조금의 거출금을 인상해야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2018년 4차관리위원회에서 인상안을 2019년 1차 대의원회에서 다루기로 했지만, 정족수 미달로 인해 차후에 다시 논의키로 한 상황이다.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는 “수입 유제품과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국내산 유제품 소비 홍보가 더 필요하지만, 현재의 자조금 규모에서는 기존 사업을 유지하기도 어렵다”라며 “낙농가들도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우유의 부정적인 이슈대응을 위한 사업은 물론, K-MILK사업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한 홍보 활동이 필요하기 때문에 자조금 인상에 대해 신중히 고려해야 할 시기가 다가왔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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