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 가능한 한돈산업 발전방향 ⅩⅢ

그리고 라벨링을 통한 자세한 축산물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함으로서 돈육선택에 도움을 주도록 하여야 한다. 미국에서는 많은 소비자들이 좀더 많은 정보를 라벨링을 통하여 얻고자 하고 있다. 건강, 체중관리, 다이어트 등 자신을 위한 좀더 많은 정보를 알려고 하는 소비자들에게 지방의 구성성분 및 함량, 미네랄 함량 등 좀더 자세한 정보제공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이어서 육류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 도축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 등 많은 부정적인 정보가 웹에서 흘러다니고 있다. 많은 청소년들이 이러한 정보를 접하고 돈육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갖을 수 있기 때문에 최신 도축시설 등 위생, 안전, 동물복지 등이 허락된 최신 도축시설을 웹을 통하여 홍보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돈육소비를 위한 새로운 메뉴 개발을 해야한다. 일본에서는 육수에 슬라이스된 돼지고기와 신선한 야채를 데쳐 먹은후 국수로 마무리하는 사브사브 요리가 일본가정내 돈육소비의 40%를 차지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한우고기, 꿩고기 등은 이러한 음식이 활성화 되어 있으나 돈육은 아직까지 활성화 되지 않고 있다. 자조금에서 이러한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여 캠페인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다음은 스포츠를 활용한 소비촉진 운동이다. 최근 도드람양돈농협과 부경양돈농협에서 배구와 야구를 통한 돈육소비 촉진에 큰 기여를 하고 있어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그리고 돈육의 우수성을 다큐멘터리 형식으로 방송매체를 활용하여야 한다. 단순한 한돈홍보 보다는 돈육을 많이 소비하는 국가들의 무병장수 사례, 건강한 노년을 위한 식문화와 돼지고기, 국내 도축장 및 육가공공장의 위생적인 사례, 덴마크 돈육산업의 국가경제 기여 사례 등 한돈산업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다큐 형식으로 방송매체를 활용하는 것이다.
다음은 돈육의 우수성을 설명한 자료이다.
첫째로 돼지고기에는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들어있다.
돼지고기에는 불포화지방산(아라키돈산,리놀산)이 많이 들어있어 혈관내 콜레스테롤의 축적을 막아주며 혈류를 왕성케 한다. 돼지고기를 즐겨 먹는 중국인들에게 고혈압 환자가 적은 것은 이 때문이다.
둘째로 카드뮴, 납 등 공해물질을 체외로 배출시키는 해독작용을 한다.
돼지고기의 지방은 융점이 사람 체온 보다 낮아서 대기 오염, 식수 등으로 자신도 모르게 축척된 공해 물질을 체외로 밀어낸다. 특히 탄광촌의 진폐증 예방에 좋다.
셋째로 젊고 탄력있는 피부를 만들어 준다.
돼지고기에는 특히 비타민B군이 많이 들어 있으며, 양질의 단백질과 각종 영양소가 들어있는 고영양식품으로 피부를 윤택하게 해준다.
넷째로 어린이 성장발육에 좋다.
돼지고기에는 인,칼륨 등이 많이 들어 있으며 각종 미네랄이 풍부하여 성장기의 어린이, 학생, 수험생의 영양식으로 좋다.
다섯째로 빈혈 예방과 피로회복에 좋다.
돼지고기에많이들어있는 철은체내흡수율이높아철결핍성빈혈을 예방하며 메치오닌성분이 많이 들어있어 피로회복에 좋다.
[출처 : 돼지고기의 우수성]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