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영수교수(농협중앙회 식육교육센터)
식육소비를 부정하는 발언이 나올 때마다 거기에 신속하면서도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하면 바로 소비격감으로 이어진다는 사실을 우린 주변에서 여러 차례 볼 수가 있었다. 최근 들어 한국방송광고공사 공익광고 협의회가 각계의 전문가들을 TV에 출연시켜 식육의 안전성을 강조하고 소비 촉진을 홍보하는 광고를 하고 있는데 어떻게 보면 단체이름이 좀 생소하고 시기적으로 다소 늦은 감은 들지만 대 소비자 홍보를 위해서는 아주 다행스런 조치라는 생각이 든다. 아무쪼록 그러한 일련의 노력과 조치들이 하나로 합쳐져 식육업계 공동의 목표를 위해 매진했으면 하는 바램이다. 얼마전 보도를 보니 축산물의 도축, 가공장에 이어 유통분야에도 HACCP제도가 도입될 전망이라는 보도가 나왔다. 구체적으로는 정부에서 오는 12월에 축산물의 보관 운반, 판매업소에 대한 적용지침을 마련하여 곧바로 시행한다는 계획이며 적용업소에 대해서는 검사 면제등의 인센티브를 부여할 계획이라는 보도도 함께 발표됐다. 물론 이런 조치는 국민들의 높아지는 식육의 안전성 추구욕구에 부응하는 조치로 받아들여지고 있지만 실제로 현실을 보면 식육의 안전성 확보 차원에서 아직도 미흡한 부분이 상당히 남아 있는 것이 문제다. 식육의 안전성이 국민건강을 위해 가장 중요한 항목으로 인식되고 있는 요즈음에도 단체급식으로 대표되는 식육의 대량유통은 아직도 비전문가라 할 수 있는 식육의 문외한들이 담당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식육의 판매 또한 식육에 관해 아무런 기초지식도 없는 사람들이 그저 전해들은 경험에 의해 전문가 행세를 하면서 식육점을 경영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상황이 이러할 진데 관련부처는 오로지 유통분야는 제쳐두고 생산과 시설개설 측면에만 힘을 쏟고 있는 느낌이다. 축산물 유통에 있어서 전국적인 브랜드를 육성하고 전국의 도축장에 HACCP 의무 적용을 추진하며 사료분야에도 HACCP제도 도입을 검토하는 것 등이 바로 그 예이다. <다음호에 계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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