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여금 무이자 상환 유예
보상금 압류 같은 짓 안해
재입식 때 사용토록 지도

원주공장 차단 방역 철저
‘긴급행동지침’ 엄격 준수
농가 모니터링 확대 추진

생활안정자금은 무이자로
특별 저리대출 한도 늘려
지자체군 등과 소비 촉진

ASF 조기 종식을 위해 방역에 힘쓰고 있는 농협사료.
ASF 조기 종식을 위해 방역에 힘쓰고 있는 농협사료.

 

농협사료가 ASF(아프리카 돼지열병) 발생으로 국내 양돈농가 뿐만 아니라 축산업에 대한 부정적 인식의 확산으로 축산업 전체가 고통 받고 있는 가운데 농가와 고통을 분담하기 위해 다각적인 지원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농협사료는 먼저 살처분 농가에 대한 대응책을 고심한 끝에, 농가의 재입식을 적극적으로 돕기 위해 대여금의 무이자 상환유예를 결정했다.
농협사료에서 지원하는 대여금은 사료 이용조건의 농가 운전자금 성격이다. 살처분 농가는 재입식 하지 않은 이상 사료이용실적이 없으므로, 농협사료는 살처분 보상금에 대한 채권자(농협사료) 양도 절차에 따라 보상금을 압류하여 대여금 변제에 충당할 수 있었다.
이번 결정과 관련 농협사료 관계자는 “양축농가와의 상생을 중요시하는 협동조합의 정신을 계승코자 이번 무이자 유예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살처분 농가는 사료를 이용하지 못함에도 불구하고 ASF발생으로 고통을 받는 양돈농가를 위해 이례적으로 내린 결정이다.
살처분 농가의 대여금 무이자 상환유예는 해당농가가 신청서를 작성함으로써 이루어지는데 유예기간은 재입식까지이며 지급된 보상금은 해당농가 명의의 정기예금으로 가입해 재입식 시 이용하도록 지도할 예정이다.
농협사료는 ASF 발생지역 및 접경지역에 양돈사료를 공급하고 있는 원주공장의 차단방역을 적극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영업활동을 가급적 배제하는 대신 영업직원 및 내부직원을 활용해 아프리카돼지열병 긴급행동지침(SOP)에 따라 방역하고 주변 양돈농가의 모니터링을 확대해 추가 발병을 억제하는 활동을 벌이고 있다.
이와 동시에 방역차량 및 고압분무기 등을 이용한 공장 전체 출입차량 및 주 진출입로, 공장 내·외부 소독을 매일 실시하고 있으며, 방역활동상황을 점검해 빈틈없는 방역시스템도 운영하고 있다.
농장에 사료 배송하는 모든 벌크차량에게 개인 소독분무기와 소독약을 제공하고 신체, 차량 운전석 발판, 핸들 등을 언제 어디서나 수시로 소독을 실시 중이다.
농협사료 측은 “강원도 중점관리지역 이동통제 및 이동중지 명령 공급계획에 따라 강원북부지역 4개 시군 양돈농가를 방문하는 차량에 스티커를 발급했다”고 밝히고 “사료 환적장을 마련하고 강원북부지역 양돈농장만 방문하는 전용 사료운반차량 운행을 명령해 강원북부지역 밖으로 운행을 금지함에 따라 ASF 확산방지에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범농협 차원의 ASF 대응 방침에 따라 농협사료는 이미 ASF 발생 전부터 생석회 7000톤, 멧돼지 기피제 3톤, 잔반급여농가 배합사료 지원 3억원, 방역차량·인력 등 지원을 실시했으며 자금 721억원, 방역예산 10억원을 투입한 바 있다.
또한 농협사료는 지난달 28일 금융지원, 소비촉진, 농정활동, 수매 등 전방위 지원을 위한  `피해농가 지원대책`도 내놓았다.
금융지원은 긴급생활안정자금을 무이자로 지원, 영농우대 특별 저리대출한도 확대, 기존대출 이자납입 및 할부상환을 유예시키기로 결정했다.
농협유통, 하나로유통, 양돈농협과 일정이 겹치지 않게 돼지고기 할인행사를 추진하는 등 소비촉진도 추진한다. 그리고 방송매체를 통한 돼지고기 안전성 부각, 관련 정부기관과 협조하여 군·학교급식에 돼지고기 납품 확대를 추진할 계획이다.
김영수 대표이사는  “ASF로 인한 살처분, 돈가 하락 등으로 한돈농가가 고통을 받고 있다. 이를 위해 범농협 차원에서 다양한 대책을 내놓았고 농협사료도 살처분농가의 재입식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 대표이사는 또 “ASF확산을 위한 방역활동도 꾸준히 하고 있는 등 대한민국 한돈산업이 다시 부흥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으니 힘을 내시라”며 한돈농가를 위로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