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립화 중단” 촉구

방역당국이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방역을 위해 강원도 남방한계선 10km 이내 양돈장에 대해 수매·도태 유도 정책을 추진 중인 가운데 한돈협회가 ‘ASF 비발생지인 철원 양돈농가에 대한 양돈고립화 시도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한돈협회는 지난달 30일 발표한 성명서에서 “방역당국은 당초 희망하는 농가에 한해 자율 수매·도태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정부의 수매·도태를 수용하지 않을 경우 철원 권역 내 돼지와 분뇨 반출입을 금지하고 축산차량 이동을 통제하는 등 사실상 ‘철원지역 양돈고립화’를 강제로 추진하고 있어 충격을 준다”고 말했다.
또한 “한돈협회는 농가 동의 없이 일방적 희생만을 강요하는 정부의 강압적이고 행정 편의주의적인 정책 시행을 반대한다. 즉각 중단하라”고 밝혔다.
한편 이보다 앞선 지난달 29일 철원군 ASF 비상대책위원회는 성명서를 통해 정부의 예방적 살처분 정책의 문제점을 질타했다.
비대위는 성명서를 통해 “철원군 양돈농가에서는 1건의 ASF도 발생하지 않았지만, 민통선 내 야생멧돼지 폐사체에서 바이러스가 검출되고 있다”며 “철원은 폐사체 발견 지점이 아닌 남방한계선을 기준으로 남쪽 10km까지 예방적 살처분이 이뤄질 처지에 있다”고 지적했다.
“‘희망 수매 도태’ 형태를 갖췄지만 사실상 거부시 강압적인 이동제한으로 농가를 고사시킬 것”이라며 “희망 수매를 가장한 살처분 정책을 즉각 중단하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