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협회, ‘각성’ 촉구 성명

오리농가들이 AI와 관련해 각종검사와 규제로만 일관하는 방역정책국을 지탄하고 나섰다.
근본적인 예방대책 없이 사육제한 등 임시방편만 고집하는 까닭에 이로 인한 피해는 모두 농가들이 떠안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오리협회는 지난 24일 성명서를 내고 “정부는 지금까지 11번의 AI를 겪으며 과연 무엇을 했느냐”며 “방역정책국은 각성하라”고 촉구했다.
오리협회는 가장 큰 문제로 정부의 AI 예방대책을 지목했다.
오리농가의 경우 출하 전 전체축사에 대한 AI검사와 함께 출하물량의 30%를 매일 정밀검사하고 있음에도 불구, 인력부족을 이유로 농가의 폐사체 시료와 도축장 AI 검사시료를 농가와 계열업체 직원들이 직접 운송토록 떠넘기고 있다는 것이다.
협회는 올 겨울 3번째 시행을 앞둔 겨울철 오리농가 사육제한에 대해서도 강력 비난했다.
협회는 “반강제적인 오리 사육제한으로 AI를 예방하려는 것은 탁상행정의 전형적 표본”이라며“이로 인해 종오리장, 부화장, 도축장 등 관련업계로의 피해가 직결되고 있지만 이에 대한 대책은 전혀 없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협회는 출하 후 휴지기 14일 준 수 의무화 부여에 따른 사육마릿수 감소 역시 보상대책이 전무해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같은 이유로 협회는 온갖 검사와 사육제한 등의 임시방편 대신 근본대책으로 오리농가의 사육시설을 개편하라고 촉구했다.
특히 전국 오리농가 중 76.3%가 가설건축물 축사임을 감안할 때 사육시설 개편없이 사육제한만 고집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는 것이다.
오리협회는 “정부는 지금부터라도 열악한 오리농가들의 사육시설을 개편해나가라”면서 “농가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방역정책으로 전환해 달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