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세계 낙농을 관통하는 핵심키워드는 단연 ‘지속가능한 낙농’이다. 몇 가지 사례를 통해 확인해 보자. #1. 스위스: 동물복지, 항생제 미사용등 10가지 환경기준을 충족한 우유에 대해 ‘Swiss Milk Green’ 인증마크 부여 및 원유 kg당 37원의 추가유대 지급 #2. 덴마크: 금년부터 우유와 쇠고기제품에 대한 동물복지준수 라벨링표기 시행  #3. 네덜란드: 사육환경 개선을 통한 동물복지 강화로 평균산차수 확대와 항생제 사용억제 #4. 알라후드: 사료배합구성 변경으로 메탄가스 감축 및 태양광 판넬 설치 의무화, 목장주변 나무와 관목 재배로 생물다양성 향상 #5. 뉴질랜드: 목장주변의 수질개선목표 설정 및 정기적 감사 실시 #6. 미국: ‘낙농지속가능성 연합 결성 및 유가공업체와 목장의 환경평가툴 마련 및 향상 노력 #7. 네덜란드, 아일랜드: 금년 내 기후변화관련 제재법령 제정 등등. 위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지속가능한 낙농’은 이제 온실가스 저감과 환경보호 차원을 넘어 동물복지, 식품위생, 생물다양성, 소비자신뢰, 고용창출과 낙농가 수익안정등 산업 전반에 걸쳐 ‘생태적인 용량 내에서 자원을 조화롭게 활용하고 미래에도 지속가능하도록 준비하는 총체적인 역량’으로 범위가 확대되었다.
실행체계도 국제기구와 산업계의 노력으로 다양한 세부과제별로 정형화단계에 접어들었다. 예를 들어 뉴질랜드 목장들은 주변 수질청정에 관한 의무표준과 세부목표를 따라야하며 주기적 평가와 피드백을 통해 수질보전향상에 기여하는 시스템에 참여하고 있다. 
그렇다면 왜 선진낙농업계는 당장의 수익 창출도 쉽지 않은 상황임에도 자원과 인력을 할애해서 지속가능낙농 과제 실행에 투입하는 것일까?
첫째는 위기감이다. 즉 인류사회 최대의 공동목표인 UN지속가능개발(UN SDGs) 17개 지표중 빈곤, 질병, 기후변화, 생물다양성, 환경오염 등 분야에서 획기적 진전과 변화된 모습을 보이지 않으면 보편적 소비자나 사회로부터 외면 받을 것이라는 위기감 때문이다.
지난 9월 터키 이스탄불에서 개최된 2019 IDF연차총회에서도 업계의 성찰이 계속되고 있었다. 특히 핵심연사들이 대거 참여한 세션명 자체가 ‘낙농업계가 UN 지속가능개발과제에 최대로 기여할 수 있는 전략’이었다.
둘째. 낙농시장이 지속가능을 고려한 소비자중심으로 급속히 재편된데 따른 생존전략이다. 낙농업계가 ‘우유는 완전식품’이라는 사실에 안주하는 사이, 앤티데어리 확산과 낙농산업의 환경폐해와 동물복지논란 등의 과정을 거치면서 상당수 소비자들이 식물기반음료등으로 발길을 돌렸으며 최근에는 각국 정부도 동조하고 나서는 실정이다.
셋째. 변화의 적극 수용만이 미래를 보장한다는 인식과 책임감 때문이다. ‘지속가능성’이 환경보호를 위해 특별히 추구해야할 캠페인 수준을 넘어 인류사회의 보편적 생활양식이자 표준으로 완전히 자리 잡는 거대한 변화의 흐름 속에 세계 식품농업분야 최대산업인 낙농산업은 당연히 그 변화를 감내해야 미래가 보장된다는 의무감이 바탕이 되고 있다.
최근 열대 풍토병이었던 아프리카돼지열병이 온대지역인 동아시아지역에까지 확산되었듯, 몇몇 국가나 지역이 열심히 한다고 해결될 수 없는 과제들이 많다는 인식과 책임감이 늘어나고 있다.
특히 금년 들어 IDF와 DSF등 국제기관이 주도하는 ‘지속가능한 낙농’에 동참하는 회원국이나 기관, 업체가 증가하고 지역도 유럽이나 북미를 넘어 남미, 아시아등으로 확산되는 추세에 있다.
지난해 IDF 대전총회를 계기로 ‘다음세대를 위한 낙농’에 대한 논의가 본격화되었다. 그렇지만 미래투자가 선행되지 않는 공허한 구호나 검증되지 않은 이론만으로는 결코 달성하기 힘든 과제인 것은 분명하다.
우리도 하루빨리 국제낙농업계의 경험과 시행착오과정에서 축적되고 검증된 ‘지속가능낙농’의 실행체계를 요긴하게 활용하는 길이 ‘다음세대를 위한 낙농’에 한걸음 다가서는 길이 아닐까 생각된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