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돈협회 성명, 멧돼지 졸석정책 비판

환경부 장관은 ASF 발생 책임지고 즉각 사퇴하라

양돈농가들이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확산 차단에 소극적인 환경부 대응에 분노를 감추지 못하고 있다. 중요 환산 매개체인 야생멧돼지 개체수 조절 등에 소극적이고, 울타리 설치 전 무이에 대한한돈협회는 지난 24일 성명서를 내고 환경부 장관 즉각 사퇴를 요구하고 나섰다.

한돈협회는 성명서에서 애초 멧돼지로 인한 유입 가능성을 고려하지 않는 환경부의 안일한 인식과 부처 중심주의의 오만함이 현재의 ASF 사태의 원흉이라며 한돈산업을 벼랑 끝에 서게 한 환경부는 책임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난 5월 북한에서 ASF가 발생했음에도 불구하고 생태다양성만 주장, 한돈농가 접경지역의 야생멧돼지 검사 및 개체수 조절요구를 무시해 현재의 국내 ASF 발병을 촉발시켰다임진강 하류의 지류에 따라 충분히 멧돼지가 넘어올 수 있는 가능성을 감안하지 않고 허송세월한 죄가 크다고 질타했다. 한돈협회는 이와 함께 환경부는 멧돼지에서 ASF 바이러스가 발견된 후에도 우선 설치해야 하는 울타리 설치 없이 무분별하게 멧돼지를 포획 사살하는 졸속한 대책을 발표해 오히려 ASF 확산이 우려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가와 국민을 기만하고 현 ASF 상황을 초래한 환경부장관은 모든 책임을 지고 즉각 사퇴하라환경부가 지금과 같은 안일한 대책으로 일관한다면 ASF는 멧돼지를 통해 전국으로 확산될 것이 자명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한돈농가는 생존권을 걸고 유해조수인 야생멧돼지의 완전한 소탕을 요구한다이 같은 우리의 요구가 무시된다면 전국 300만 농민과 연대한 강력한 투쟁이 환경부로 향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