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매, 합리적 보상책이 우선
과학적 근거 없는 대책 비난
한돈협회, 릴레이 1인 시위
연천지역 농가도 반대 집회

경기도 연천군 관내 양돈농가 관계자들이 지난 14일 연천군청 앞에서 실시한 집회에서 “수매·예방적 살처분을 중단하라”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축산관련단체협의회와 한국농축산연합회는 지난 17일 국회 정문 앞에서 ‘ASF 시군단위 일괄 살처분 반대 및 야생멧돼지 특단 조치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집돼지가 아닌 야생 멧돼지 관리에 초점을 맞춘 방역대책 수립을 촉구했다.<관련기사 10면>

 

하태식 대한한돈협회장이 청와대 앞에서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하 회장을 비롯해 한돈농가들은 지난 14일을 시작으로 청와대와 환경부, 농식품부 앞에서 무분별한 돼지 살처분 정책 즉각 중단을 촉구하는 1인 시위를 18일까지 이어갔다.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발생 원인도 명확하지 않는 상태에서 실시 중인 무분별한 집돼지 살처분을 즉각 중단하라. 감으로 실시하는 방역정책에 농가들만 피해본다” 양돈농가들이 과학적 근거가 없는 광범위한 예방적 살처분을 즉각 중단하고, ASF 확산의 중심에 있는 야생멧돼지 관리대책 마련과 살처분 농가들의 생계안정대책 수립을 요구하고 나섰다.
대한한돈협회는 이를 위해 청와대, 환경부, 농림축산식품부 3개소에서 릴레이 1인 시위를 실시했다.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농가들이 처한 어려운 현실을 언론에 알렸다. 경기 연천 양돈농가들은 “강제 추진하는 집돼지 살처분을 중단하라”며 연천군청 앞에서 수매·살처분 반대 집회를 개최했다.
한돈협회는 지난 14일부터 연천, 강원 접경지역 등에서 시도되고 있는 양돈농가 생존권 박탈, 일괄 살처분 정책 즉각 철회와 정부의 살처분 정책에 희생된 농가에 대한 합리적 보상책 마련을 촉구하는 릴레이 1인 시위를 청와대, 농림축산식품부, 환경부 앞에서 실시하고 있다.
한돈농가 릴레이 1인 시위는 청와대, 농림축산식품부, 환경부 앞에서 매일 9~12시, 12~15시, 15~18시 까지 3개조로 릴레이로 진행될 예정이다.                             

지난 14일 1일차 주자로 하태식 한돈협회장(청와대 앞)을 시작으로 1주일간 한돈협회 임원진과 한돈농가들이 릴레이 1인 시위를 진행했다.
하태식 회장은 “연천 내에서는 농장간 수평전파 사례가 입증된 적이 없고, 발생농가 3km 이내 농가 수평감염 사례 역시 단 1건도 없다”며 “SOP의 살처분 범위인 반경 500m보다 400배나 넓은 반경 10km도 모자라 2800배에 이르는 면적인 연천군 전체를 과학적 근거 없이 살처분 하려 한다”고 지적했다.
같은 시간 경기 연천지역 양돈농가들은 방역당국의 돼지 수매비축 및 살처분 방침에 강력 반발하는 집회를 열었다. 양돈농가 70여명은 14일 연천군청 앞에서 “일방적으로 농가 희생만 강요하는 무분별한 살처분 조치를 받아들일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현식 연천군 살처분 비상대책위원장은 “한동안 돼지를 출하하지 못하고 분뇨를 배출하지 못해 많은 돼지들이 죽고 있다. 농장은 지금 지옥과 비교할 수 있는 수준으로 악화되고 있다”며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과학적이고 공정한 방역정책이 실시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돈협회는 다음날인 15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ASF 관련한 근본적인 야생멧돼지 관리대책과 양돈농가 생계안정대책 수립을 촉구했다.
박광진 ASF 살처분정책반대 비상대책위원장은 “ASF가 발생한 이후 환경부와 국방부는 차량과 사람간의 감염 가능성만 집중하고 야생멧돼지에 대한 가능성은 일축해왔다”며 “허무하게 흘려보낸 3주 동안 피해는 고스란히 농가에 지우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무분별한 살처분 정책을 고수하는 것은 정부의 방역정책 실패”라며 “멧돼지를 잡고 집돼지는 살리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