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적 재난 적극 대응해야”
한돈협회, 미온적 태도 규탄

“환경부는 하루빨리 야생멧돼지 저감 대책을 제시하라. 야생멧돼지 개체수 조절 및 지역별 관리대책으로 아프리카돼지열병을 막아야 한다.”
대한한돈협회가 지난 10일 성명서를 통해 이 같이 강조했다. 이는 지난 3일 연천 비무장지대(DMZ)에서 발견된 야생 멧돼지 폐사체에서 ASF 바이러스가 검출 된데 따른 것으로, 이후에도 환경부의 관련 대책이 미온 적이라는 판단에서 나온 성명서다.
한돈협회는 “이동이 자유로운 멧돼지가 ASF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어디로 확산할지 예측조차 어렵다”며 “환경부는 한돈협회가 요구하는 야생멧돼지 지역별 관리 및 적극적 저감 대책을 수용해 ASF 확산 저지에 앞장서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이미 유럽 등 우리보다 ASF를 먼저 경험한 여러 나라를 통해 야생멧돼지가 바이러스 전파의 주범이 됐던 사례를 확인했다. 그러나 환경부가 수수방관해 또다시 야생멧돼지에서 ASF 바이러스가 검출될 경우 그 모든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질타했다.
또한 “ASF는 국가적 재난이다. 대통령도 ASF의 남쪽 확산 방지를 최우선 과제로 지시한 만큼 환경부는 하루빨리 강력하고, 적극적인 야생멧돼지 저감 대책을 시행하라”며 “이 같은 요구를 무시한 채 지금과 같은 안이한 태도를 계속할 경우 전국 300만 농민과 연대한 한돈농가의 강력한 투쟁이 불가피함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