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 가능한 한돈산업 발전방향Ⅵ

한돈산업 발전을 위한 단기 및 중기전략 대책에 대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먼저 ASF 대책이다. 국외 ASF 대책을 보면 미국에서는 양돈업계 대표자를 중심으로 전국돼지질병위원회를 설립하여 국가기관과의 협력을 주도하고 있다.
관세청, 연방세관 국경보호국과 협력하여 국경검역 인력을 추가 투입하였으며 해상, 공항 등을 통하여 미국내로 반입되는  불법 돈육제품 검사 강화 뿐만 아니라 의심 여행객은 2차 검사를 강화하여 외국으로부터 불법돈육 제품 반입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있다.
사료제조 업체를 대상으로 제조시설 검사를 강화하여 특히 바이러스 혼입이 우려되는 원료의 검사를 강화하고 양돈농장 자체적으로 생물 보안 평가도 강화하여 방역을 철저히 할뿐만 아니라 발생시 정확, 신속한 바이러스 검사 절차를 홍보하고 관련기관합동으로 미국 본토 상륙에 대비하여 무역분야, 정책분야 및 현장대응 훈련 및 매뉴얼을 재정비하였다.
아이오와주에서 개최될 예정이였던 세계 양돈박람회를 취소하였으며 이와같은 국제적인 행사를 취소한 이유가 양돈 생산자의 생존이 달린 문제이며 또한 예방이 유일한 방어수단이라는 측면에서 결정되었다. 이와 별도로 로슬린연구소에서는 돼지유전자 암호의 개별마크를 수정하고자 하는 유전자 편집기술을 추진중이다.
캐나다에서는 공항 및 국경지대 경비 강화를 위하여 탐지견을 확대하였으며 캐나다 농무성에서는 캐나다내에서 ASF 발생이 240억 캐나다 달러 ( 한화 21조1920억원 )의 손실이 예상되며 일자리 10만개가 없어진다고 발표하였다.
이외에도 브라질은 대응팀구성, 호주에서는 2주간 152가지 돈육제품을 공항에서 압수하였으며 러시아에서는 중국에서 수입된 소시지에서 ASF 지놈을 발견 하였으며 관광객이 ASF 확산 주요 통로라고 발표하였다.
즉 관광객으로부터 압수한 소시지가 폐기물 처리되어 매립지로 이동하면 야생 멧돼지의 먹이가 되고 야생 멧돼지가 오염원이라는 추정이다. ASF는 돈육산업에 막대한 타격을 주고 있다. 곡물 수요감소,  돈육 가격 상승, 가금육 및 소고기 소비 증가, 중국 사료공장 50% 감소 예상 등 무역, 생산에 예상치 못한 영향을 주고 있다.
둘째로 빅데이터 활용방안 마련이다.
개인정보활용에 관한 법이 개정되지 않아 아직까지 전면적인 데이터 활용의 길은 열리지 않았지만 돈육소비에 대한 빅데이터 활용은 아주 시급한 실정이다. 예를들면 돼지고기 등급제와 소비자들의 인식 격차이다. 1+ 돈육이 시장에서는 1등급보다 낮게 인식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이베리코 열풍, 수입돈육에 대한 소비자들의 의식, 국내산 한돈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 브랜드 돈육에 대한 소비자들의 태도 등 한돈산업과 관련된 전반적인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 바로 빅데이터이기 때문이다. 생산측면에서는 사료효율, 증체율, 폐사율 등 생산성 관련된 자료의 분석 등에도 활용하여 부진원인에 대한 대책을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다.
셋째로 한돈산업의 지역사회에 대한 책임이다.
양돈산업 선진국을 관찰하여보면 그들은 돈육을 가장 가치 있는 식품으로  인식하여 오고 있으며 양돈장 및 관련 산업들이 오랜 기간 동안 자연, 환경, 사회의 요구에 순응하고  함께 호환하여 왔으며 육가공업체, 연구소는 지속적인 기술개발을 통하여 수출산업으로 도약할 수 있는 밑바탕을 만들어 주었으며 이들 국가들은 계획적이고  중장기적인 정책 추진으로 양돈농가와 정부간 신뢰가 형성되었으며 지역사회, 정치인,  정부기관, 소비자와 지속적인 관계 유지를 통하여 양돈산업에 대한 이해와 중요성을 고취시켜야 한다.
그리고 합법적인 로비스트 육성이다. 정부, 국회, 지자체 등 한돈산업과 관련된 중요 의사결정자를 대상으로 합법적인 로비를 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한돈인들은 기꺼이 비용을 분담할 수 있는 마음가짐을 자져야 하며 적극 동참하여야 한다.
넷째로 지속적인 모니터링이다.
모니터링은 산업발전에 아주 중요한 도구이다. 한돈산업에도 생산성 모니터링 ( 돈사형태별, 규모별, 지역별 ), 질병 모니터링 ( 지역별, 돈사형태별, 규모별 ), 식품안전 모니터링 ( 항생제 잔류, 중금속 오염, 살모넬라 및 식중독 오염, 이상육발생, 농약잔류 등 ), 냄새 모니터링 ( 돈사형태별, 규모별, 지역별, 계절별 ), 사료효율 모니터링, 백신역가모니터링, 남은 음식물 안전성 및 돈육 품질에 미치는 영향 모니터링, 정책자금 수혜 효과 모니터링, 돈육 소비 모니터링, 후계양돈경영인 양성 모니터링, 돈육 품질 모니터링 등 산업 전반에 걸쳐 모니터링이 중요하다.
이와같은 모니터링 결과를 토대로 정책을 수립하고 소비의 니즈를 파악하며 산업의 발전방향을 올바른 방향으로 추진하도록 할 수있다.
예를들면 미국의 컨슈머리포트는 돈육에 슈퍼 박테리아가 포함될 가능성이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하였는데 이러한 발표를 위하여 전국적으로 26개 도시에 분포되어 있는 103개 식품점, 자연식품매장, 육가공공장 등으로부터 유기농방법으로 사육한 여러 사양 형태의 샘플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했다.
이렇게 식품안전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은 양돈장, 육가공업체, 유통업체에 큰 경각심을 고취함으로서 심각한 식품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