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질의 진료 서비스 가능
전문직 일자리 창출 기대
수의사법 공포

‘동물보건사 제도 도입’ 및 ‘전자처방전 의무화’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수의사법’이 지난달 27일 공포됐다.
‘동물보건사 제도’란 동물병원에서 수의사의 지도아래 동물의 간호나 진료보조업무를 수행하는 전문 직종을 양성하는 제도다.
현행 수의사법에는 동물 간호와 관련된 규정이 없었지만 이번 수의사법 개정을 통해서 ‘동물보건사’라는 신규 전문 직종을 창출하고 양질의 동물 진료 서비스가 가능해졌다.
동물보건사가 되기 위해서는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의 평가인증을 받은 양성기관에서 일정 수준의 이론 및 실습교육을 이수하고 국가자격시험에 응시해 자격증을 취득해야 한다. 다만, 기존 동물병원에 종사하는 보조인력에 대해서는 특례조항을 두어 소정의 실습교육을 이수하는 경우 자격시험에 응시할 수 있도록 했다. 보조인력이란 △전문대 이상 동물 간호 관련 학과 졸업자 △전문대 이상 졸업자로 동물 간호 업무 1년 이상 종사자 △고교 졸업자로 동물 간호 업무 3년 이상 종사자 등이 해당된다.
또 동물용 의약품의 관리·감독 강화를 위해 ‘수의사 전자처방전 발급 의무화’ 및 ‘무자격자의 동물병원 개설에 대한 처벌’ 규정을 마련했다. 전자처방전 의무화로 항생제 등 동물용 의약품의 불법 유통 및 오남용 등 종전 수기로 기록하던 처방전의 문제점을 해소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동물병원 개설 자격이 없는 사람이 동물병원을 운영하는 경우 적발해 처벌할 예정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이번 수의사법 개정을 통해 반려동물 산업 분야 전문 직종 일자리 창출과 함께 항생제 등 동물용 의약품의 체계적 관리 등을 통해 반려동물 진료산업 발전과 동물복지가 증진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