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법 입안 시 논리 개발
권익보호 체계적으로 대응
산업 싱크탱크 역할 수행

 

전국한우협회 산하 한우정책연구소가 본격적으로 한우산업의 싱크탱크 역할을 수행한다.
계재철 한우정책연구소 초대 소장은 지난달 31일 제 2축산회관 회의실에서 정책연구소의 설립 배경과 운영 기본계획, 향후 추진 방향을 비롯해 비전과 4대 전략 과제를 밝혔다.
계재철 소장은 “한우 정책연구소는 한우산업을 뒷받침할 과학적 근거와 논리 개발, 한우산업 통계 관리 등 한우산업의 질적 성장을 서포터 할 수 있는 역할을 적극적으로 수행할 것”이라면서 “그동안 누적된 산업의 문제점들과 현안 대응 방안 마련을 통해 한우협회가 한우농가의 권익보호와 산업 발전을 이끌어나가는데 함께 하겠다”고 말했다.
전국한우협회가 지난 20여 년간 한우산업 발전과 회원의 권익보호를 위해 총력을 다한 결과 한우산업이 양적 발전을 이뤘으나 압축 성장을 거쳐 급격한 전‧기업 규모화 하면서 많은 당면과제들이 생길 수밖에 없었다는 것.
특히 정부·국회 법령 개정시 입안단계 이전부터 논리를 개발하고 대응해야 하지만 지금까지는 사전 대응이 일부 미흡해 정부, 국회, 지방 정부 설득에 어려움이 있었기에 이 부분을 중점적으로 해소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계재철 소장은 △FTA 등 시장 개방 확대, 관세 제로화 시대를 극복 하고 농가소득이 보장되는 한우산업 안정대책 도출 △국민과 소비자, 정부, 정치권에 한우산업이 존재해야 하는 이유 및 육성해야 하는 이유와 논리 개발 제시 △한우농가 고령화, 소비인구 감소 등 한우산업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할 미래전략 수립과 대응방안 제시 △농장에서 식탁까지 한우산업 현장에서 문제와 답을 찾아내는 한우산업에 실질적으로 도움 되는 연구를 통해 농업·농촌의 미래 성장동력인 한우 산업을 뒷받침하는 실용적인 현장에 강한 연구소를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또 중장기 과제 및 미래 준비 전략과제도 선정해 연구를 수행한다. FTA와 관련 송아지생산안정제 개선 및 비육우 생산제 도입등 한우산업 지원 당위성 논리를 개발하는 한편 농가 수익보장을 위한 선제적 수급조절 등 한우가격 안정화 방안 제시와 한우 번식농가 유지를 위한 지원정책 개발 등을 전략과제로 선정했다.
김홍길 전국한우협회장은 “한우산업 현안에 논리적으로 대응하고 지속가능한 한우산업의 미래 비전을 제시하며 운동권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한우정책 연구소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면서 “내실 있는 연구소의 운영으로 한우산업의 싱크탱크 역할을 잘 수행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