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원, 축사관리요령 제시

축사 안 공기 흐름 빠르게
개방형, ‘윈치커튼’ 열어야
밀폐형, 배기팬 작동 확인
운동장·축사에 그늘 만들고
안개 분무로 몸 온도 낮춰
바닥은 물방울 맺지 않도록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이 혹서기 대비 축사관리 요령을 제시했다.
지난해 전국 평균 폭염 발생일수는 31.4일(평년 9.8일)로 가축의 더위 스트레스로 인한 농가 피해가 컸기 때문에 올해 무더위가 찾아오기 전 꼼꼼한 축사관리로 가축 스트레스를 예방할 것을 당부했다.
가축이 무더위로인한 스트레스를 받으면 물을 많이 마시고 사료는 적게 먹어 결국 체중이 늘지 않으며 번식장애까지 나타날 수 있으며 심한 경우에는 폐사에 이를 수 있다.
이에 가축이 받는 스트레스를 줄이는 방법은 환기팬이나 송풍팬을 이용해 축사 안에 공기 흐름을 빠르게 해줘야 한다.
축산원에 따르면 우사(외양간)는 50㎡(15평)당 1대 이상의 송풍팬을 3~4m 높이에 45°로 설치하며 풍속은 1m/s 이상으로 한다.
개방형 축사는 출입문, 윈치커튼을 개방해 외부 공기가 쉽게 드나들게 한다. 송풍팬을 함께 이용할 경우 축사 주변에 형성되는 바람의 흐름을 방해하지 않도록 고려해야 한다.
강제 환기로 온도를 조절하는 밀폐형 축사는, 입기와 배기팬이 잘 작동하는지 미리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축이 머무는 운동장과 축사는 차광막 등을 이용해 그늘을 만들어 준다. 이때 송풍팬을 같이 사용하면 효과가 크다.
젖소 농가의 경우, 송풍팬을 같이 설치 했을 때 온도가 0.9℃ 더 낮았으며 대조구에 비해 우유생산량이 15% 가량 증가했다.
안개분무 등으로 몸의 온도를 낮추거나 축사로 들어오는 공기 온도를 낮추는 것도 스트레스를 더는데 도움이 된다.
단, 내부 습도가 오르면 가축의 스트레스가 높아질 수 있으므로 축사바닥에 물방울이 맺히지 않을 정도로 하고, 송풍팬이나 환기팬을 함께 사용한다.
가축이 물을 마시는 시설을 점검하고 시원한 물(10~15℃)을 공급해 스트레스를 낮추고 사료섭취량이 줄지 않도록 한다.
축종별 더위 스트레스를 줄이는 방법은 농촌진흥청 농업과학도서관 누리집(lib.rda.go.kr → 주요 발간도서)에서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고온기 가축관리 핵심기술’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곽정훈 축산환경과장은 “축종과 축사형태에 맞춰 미리 점검하고, 폭염으로 인한 가축 피해를 예방하는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