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제역 등 효율 대처키로

대한한돈협회 하태식 회장(앞줄 왼쪽 세 번째)과 한국전자통신연구원 SDF융합연구단 유한영 단장(앞줄 왼쪽 네 번째)을 비롯한 양 단체 임직원들이 업무 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한한돈협회 하태식 회장(앞줄 왼쪽 세 번째)과 한국전자통신연구원 SDF융합연구단 유한영 단장(앞줄 왼쪽 네 번째)을 비롯한 양 단체 임직원들이 업무 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한한돈협회(회장 하태식)가 가축질병 관리 및 스마트축사 통합시스템 개발을 위해 한국전자통신연구원 SDF융합연구단(단장 유한영)과 협력체계를 구축한다고 밝혔다.

양 단체는 이를 위해 지난 4일 한돈협회 사무실에서 업무 협약식을 갖고, 구제역에 대한 효율적인 대응, 스마트 축사의 구축 및 가축의 사양관리 통합시스템 구현 등을 위해 5개 분야에 대해 협력키로 했다.

5개 분야 협력 사항은 △스마트 안전 축사 구축을 위한 환경 모니터링 분야 상호 협력 △가축 질병 발생 모니터링을 위한 센서·영상·음성·음수·사료 섭취 센서 네트워크 및 데이터 수집 분야 상호 협력 △인공지능(AI) 기반 가축 질병 데이터 분석 및 예측 관련 상호 협력 등이다.

또 △스마트 안전 축사 및 가축 질병 모니터링 시스템의 확산 보급 관련 상호 협력 △가축 환경 및 사양 관리 데이터 수집을 위한 테스트베드 선정 및 관리 등에 관해 상호 협력키로 하고, 향후 실무협의회 등을 통해 구체적인 협력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한돈협회 하태식 회장은 “축산업 발전을 위해 국내 정보통신분야 연구기관 중 대표적인 기관의 연구진이 합심해 ICT를 접목한 관리방안을 마련한다는데 의의가 있다”며 “양 기관이 상호 협력해 대한민국 축산업 이 한 단계 발전하는 계기를 마련하자”고 말했다.

SDF융합연구단 유한영 단장은 “전자통신연구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정부출연 연구기관이며, ICT기술을 통한 구제역 등 가축질병의 효과적인 대응을 위해 출범한 것이 SDF융합연구단”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한돈협회와 이번 협약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지능정보 ICT를 접목한 효율적인 구제역 관리 방안을 보급함으로써 축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