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돼지부산물 적체가 심각한 수준이다.
국내 공급과잉과 소비부족에 따라 이대로 가다간 가까운 미래에는 부산물을 폐기처분해야 하는 상황까지 올 것이란 자조 섞인 전망마저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최근 한국육류유통수출협회 주최로 개최된 ‘한우 및 한돈 수출간담회’에서도 여실히 확인됐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다수의 관계자들은 최근 뼈류와 족발 등 돼지부산물 적체가 심각한 상황이라며, 이를 해결할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국내 냉동창고의 대부분이 부산물로 가득 차있다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차고 넘치는 까닭에 처치가 곤란하다는 것. 때문에 육가공업체들은 늘어가는 냉동비용 부담 등으로 인해 리스크가 커지고 있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이에 대해 한 업계관계자는 “바닥 경제가 너무 어렵다보니 순대국이나 감자탕이 팔리질 않아 문을 닫는 가게들이 늘고 있다”면서 “점주들이 타 회사에 취직해서 받은 월급으로 가게 세를 충당하는 실정”이라고 토로했다.
그는 이어 “이처럼 부산물을 취급하는 식당이 줄어드는 까닭에 부산물 판매가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다”면서 “부산물 수출 외에는 이를 처리할 재간이 없다”고 덧붙였다.
때문에 이들은 부산물 수출을 위해 정부가 적극 나서야 한다고 역설했다.
축산물의 특성상 구제역, 돈열 등의 질병발생 상황에 따라 수출에 발목이 잡힐 수 있는 만큼, 질병 유무와 관계없이 수출이 가능하도록 부산물을 열처리해 수출하는 방안 등을 고민해야 할 시점에 도래했다는 것이다.
이들은 돼지부산물 해외수출을 추진키 위해 부산물 수요가 높은 중국 등과의 국가 간 검역위생협정 체결도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돼지부산물 적체현상은 일회성이 아니라 앞으로도 꾸준히 제기될 수 있는 문제인 만큼, 다양한 수출 활로를 개척해야 한다는 것이다.
축산물 생산량 증가에 따라 신규시장 개척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는 점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부산물 수출 확대를 위한 장기적인 로드맵과 함께 구체적인 방안 마련 등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기대한다.
김기슬 기자 kimkija@chukkyung.co.kr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