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F, 한돈농가 입장에선 핵폭탄과 같아”


중국서 몽골·베트남 확산
여행객 휴대 돈육가공품
바이러스 유전자 5번 째
유입되면 산업 붕괴될 것

축산물 반입 불법 알리고
상식 이상의 과태료 부과
잔반 급여농가 관리 강화
북한 유입 가능성도 고려

유럽국가 방역 ‘벤치마킹’
주변국 현지 가이드 교육
관련보험 개발도 논의 중
국가, 소독제품 검증 필요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지난해 8월 3일 중국에서 발생한 이후 주변국인 몽골과 베트남으로 확산되면서 막대한 피해를 주고 있다. 중국·베트남과 인적·물적 교류가 많은 우리나라도 안심할 수 없다. 최근에는 중국 산동성(연태)에서 평택항으로 입국한 여행객 휴대 돈육가공품(소시지)에서 ASF 바이러스 유전자가 확인되기도 했다. 지난 7개월 동안 다섯 번째 발견이다.
3월말 구제역·AI 특별방역대책기간이 종료되고 4월부터 평시 방역체계로 전환됐다. 그러나 특별방역대책기간 종료와 함께 ASF 방역도 느슨해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ASF는 돼지들의 면역력이 떨어지는 환절기에 더욱 유의해야 한다. 재차 의식을 가다듬고 관련 제도를 정비해야 한다. 이와 관련해 대한한돈협회 하태식 회장의 생각을 들어봤다.

 

― ASF의 국내 유입을 막기 위해 여행객의 불법 휴대축산물 반입 차단이 중요하게 인식된다. 바람직한 조치 방향은 어떻게 되나.
ASF 발생 국가에서 불법 휴대축산물이 꾸준히 유입되고 있다. 축산물 반입은 불법이라는 내용을 ASF 발생 국가들에 알리기 위해 정부와 함께 지혜를 모으고 있다.
지속적인 ASF 홍보 효과로 우리나라를 다녀간 외국인들은 재입국시 축산물을 가져 오지 않는다. 처음 입국하는 사람들이 가져오는 경우가 많은 상황이다.
불법축산물 반입에 따른 과태료를 크게 올려야 한다. 대만의 경우 1회 적발시 700만원, 2회에는 300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한다. 또 과태료를 납부하지 않으면 다시는 대만에 입국할 수 없는 구조다.
없는 의식을 만들기 위해서는 과태료가 상식 이상으로 높아야 경각심을 줄 수 있다. 자연스럽게 홍보가 된다. 농식품부는 빠르면 상반기에 관련 과태료를 최대 500만원으로 상향 조정할 예정이다. 한돈협회는 3000만원까지 올릴 것을 건의하고 있다.
과태료 상향조정이 효과를 나타내기 위해서는 반드시 출입국 관리법을 개정해야 한다. 현재는 과태료 미납 상태에서도 입출국이 가능하다. 과태료를 납부하지 않으면 국내에 들어오지 못하도록 규정을 개정해야 한다.
현지 여행사 가이드를 대상으로 한 ASF 교육용 홍보 전단을 만드는 방안도 생각 중에 있다.

 

― 잔반 급여 농가에 대한 관리·감독 중요성도 부각되고 있다.
돼지에 잔반을 급여하는 농가는 전국에 280여 호에 이른다. 이들 농장에서 돼지 11만두를 사육 중이다. 돼지 11만두가 잔반 처리를 중단해도 음식물쓰레기 대란이 일어 날 것으로 생각되지 않는다.
잔반 급여 농장이 일반 농장보다 ASF 유입 및 확산 매개체가 될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다. 돼지 잔반 급여를 중단 시킬 수 있도록 규정을 만들어야 한다. 한돈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서도 잔반 급여는 중단시켜야 한다.
육가공업체들이 돼지고기 품질을 이유로 잔반 돼지를 받지 않는 경우가 늘어나면서, 오갈 데 없는 해당 물량이 도매시장으로 나오고 있다. 이는 돈가에도 영향을 준다.

 

― ASF가 유입되면 야생 멧돼지가 확산 매개체가 될 수 있어 개체수를 획기적으로 줄여야 한다는 전문가 의견이 지배적이다. 현재 상황에서 가능한가.
환경부는 전국에 야생 멧돼지 개체수를 30만두 정도로 파악하고 있다. 이중 1년에 3만두(10%) 정도를 포획한다. 한돈협회는 포획량을 10만두까지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환경부는 현재 상황에서 대대적인 수렵은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다. 환경단체의 반발이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다. 환경부와 계속 논의하겠다.

 

― 북한을 통한 ASF 유입 가능성에 대해서도 놓치면 안 된다.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가.
정부에 공무원과 수의사 5~6명으로 구성한 팀을 북한으로 보내 실태조사 필요성을 건의했다. 이후 통일부가 대북 가축 방역 지원 가능 여부를 논의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
만약을 대비해 경기도와 강원도 등 북한 인접지역 한돈농가를 대상으로 한 울타리 지원 사업을 정부에 요청한 상태다. 100호 정도가 대상 농장이 될 것으로 파악됐다.

 

― 세계 최초로 ASF 관련 보험을 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ASF 발생으로 인해 피해를 입은 농가에 대한 피해보전 대책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불가항력적으로 ASF가 발생한다면 해당 농가는 상당한 타격을 받게 된다. ASF 발생 농장은 재입식이 어렵거나 지역에 따라 불가능할 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최소한의 안전장치가 필요하다.
한돈자조금을 재원으로 보험금 1억 2000만원을 납부하면, ASF 피해 농가당 1000만원 한도에서 최대 10억원까지 보상하는 방안을 민간 보험사와 논의 중이다. 농가별 개별 보험에 대해서도 협의 중이다.

 

― 4월에 실시 예정인 ASF 방역 실태 해외 현지조사에서는 어떤 사항을 중점 확인할 계획인가.
유럽지역의 ASF 예방을 위한 방역정책과 매뉴얼, 연구현황, 대응활동 등을 살필 예정이다.
영국, 독일, 스페인 등을 방문해 국경검역, 남은 음식물 가축급여 금지 조치, 야생멧돼지 관리 대책, ASF 청정화 사례조사, ASF 백신 연구개발 현황 등을 조사한다.
이를 통해 ASF 예방 및 청정화 프로그램을 확인할 계획이다. 이를 기초로 농가들이 지킬 수 있는 효율적인 매뉴얼을 만들어 보급할 수 있도록 하겠다.
참고로 영국은 2001년 구제역 발생 후 돼지 잔반급여 금지를 법제화했으며, 유럽은 EU 규정에 따라 잔반급여를 금지하고 있다. 프랑스는 야생멧돼지 소탕작전을 실시했고, 벨기에는 20km 철조망 치는 등 ASF 예방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실시 중이다.

 

― ASF의 국내 유입 방지를 위해 정부에 추가로 건의하고 싶은 사항은.
ASF에 효과적인 소독제품이 다양하게 마련되어야 한다. 많은 전문가들이 ASF 예방을 위해 농가 단위 소독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농가들의 노력이 헛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국가 차원의 소독제품 검증이 필요하다.
재차 강조하지만 정부가 돼지 잔반 급여를 법으로 금지시키고 휴대축산물 불법 유입 차단 일환으로 과태료를 크게 올리고, 야생 멧돼지 개체수를 줄이는 방향의 구체적인 정책을 마련하길 기대한다. 잔반을 먹인 돼지는 도축장에서 무조건 등외 판정을 받도록 하는 방안도 필요하다.

 

― 끝으로 한돈농가와 산업 관계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지난 3월 21일에 실시한 한돈협회 대의원 정기총회에서는 우리 스스로 ASF 발생 국가 여행을 자제하고 차단방역을 위해 소독을 철저하게 실시할 것을 결의했다. 이러한 노력이 지속될 수 있도록 협회 차원에서 계속 독려하고 교육할 계획이다.
이날 대의원들은 조건부로 모돈을 감축 시행하기로 했다. 협회 차원에서 축산물 수입 증가 문제점과 이로 인한 피해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 기업의 한돈농장 진출에 대해서도 대응해 나가고 있다. 이와 함께 적정한 돈가 유지를 위해 모돈을 줄이고 생산성을 높여 나가겠다. 농가 수익 향상에 노력하겠다. 모돈 감축은 하반기 수급현황을 살피며 실시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한돈혁신센터 건립을 위해 기금 모금에 동참한 전국의 한돈농가와 관련 업체들에 감사한 마음이다. 혁신센터가 국민과 소비자에게 한돈산업을 직접 보여주고 체험할 수 있는 곳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
한돈산업 관계자들에게는 교육과 연구 장소로 활용될 것이다. 직접 돼지를 사육하는데 있어 사양시설 분뇨처리시설, 악취저감 시설을 한눈에 볼 수 있게 될 것이라 기대한다. 한돈산업을 한단계 업그레이드 시키는데 활용 되길 기대한다.
한정희 기자 penergy@chukkyung.co.kr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