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 협업 방역 시스템 필요”


스페인 ASF 근절 좋은 예
전문가집단으로 적극 참여
양돈산업발전 전방위 지원
대만처럼 백신정책 변화를
농가와 문제 점검 해결케

 

한국양돈수의사회는 지난달 26일 충남대학교 정심화국제문화회관에서 개최된 수의양돈정책포럼 중 신임 김현섭 회장과 축산전문지 기자간담회를 진행했다.
이날 간담회는 새로 조직된 양돈수의사회 집행부의  활동 방향과 역할을 설명하기 위해 마련됐다.
김현섭 회장은 “금일 진행 중인 수의양돈정책포럼에서는 주로 구제역,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등 국가재난형 전염병에 관한 주제가 주를 이뤘다”면서 “양돈선진국이 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이러한 질병 예방 및 질병 발생 시에 관리 및 대처하는 시스템의 체계화와 안정화”라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이어 “근래 양돈산업이 농업에서 식품산업으로 변모하고 있는 측면에서 ‘국민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돈육 생산’이라는 차원에서도 관리 시스템이 어떻게 세워질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며 “이러한 두 가지 차원에 대해 양돈수의사회가 전문가 집단으로서 적극적으로 참여 및 역할을 할 예정”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김 회장은 특히 “현재 살처분, 이동제한, 백신 정책 발생과 관련된 정부의 시스템은 갖춰져 있으나 실제 질병 발생 전에 감시 컨트롤하는 부분은 공중 방역을 통한 채혈 검사만으로 한정적으로 관리 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좀 더 현장 중심의 민·관 및 전문가 집단과의 협력을 이룰 수 있는 시스템 개선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김 회장은 또한 스페인의 ASF 근절 사례를 예로 들면서 “농가와 정부는 물론 전문가 집단이 적극적으로 협력해 교육하고 농장을 직접 점검 및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 갖춰지면 양돈산업의 발전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 회장은 양돈 분야의 책임수의사제 도입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책임수의사제도는 인의의 주치의 제도와 유사하게 농장별로 수의사를 전담시켜 질병 및 사양 관리에 전문가들이 함께 참여하는 제도로 정부의 지원이 있다면 보다 빠르고 안정적인 도입이 가능하다는 부연이다.
구제역 백신 정책과 근절 정책에 대해서는 “현재 새로운 바이러스 유입에 대한 정부 관리가 충분히 이뤄지고 농가에서도 차단방역 절차를 강화하고 있으므로 이후 정부 차원의 위험성 평가를 진행하고 의견을 모아 대만의 경우처럼 백신정책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놨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