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지향 축산업 전방위 지원”

‘경축순환농업’ 실현하고
악취문제 해결 역량 집중
인력 확충 사후관리 철저
축산농가들 자긍심 갖게

 

“경축순환농업을 실현하고, 축산업분야에 당면한 축산악취문제를 해결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는 한편 윤리경영을 강화해 청렴한 직장분위기를 조성하고 관리원의 자립기반을 조성하는데 힘쓰겠습니다.”
지난 19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신임 이영희 축산환경관리원장은 신뢰받는 축산업, 자긍심과 긍지를 가지고 일 할 수 있는 일터 만들기에 앞장서겠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를 위해 이영희 원장은 축산환경 관리, 경축순환농업 활성화, 축산환경 전담기구 역할강화에 초점을 맞춰 업무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또 축산환경과 관련해 일어나는 문제들과 더불어 미세먼지의 원인이 축산업에 있다는 오해도 받고 있는 상황에서 이 부분을 고민하고 공유하고 뭔가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내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영희 원장은 “축산환경관리원의 역할은 농업 생산액의 40%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축산업이 지속가능한 산업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면서 “축산환경 문제 중 가장 시급한 가축분뇨와 악취로 인해 발생한 문제를 중점적으로 해결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올해로 4년차를 맞은 원의 내실을 다져 미래 지향적인 축산환경을 조성하는데 앞장서겠다는 이 원장은 성과와 과오를 면밀히 분석해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업무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먼저 현재까지 1750호가 지정 완료된 가운데 2022년까지 5000호를 조성 예정인 깨끗한 축산농장 사업에 대해서 신규 지정뿐 아니라 사후 관리까지 철저하게 책임지기 위해 전담 인력을 충원한다.
이 원장은 “현재까지 신규 지정 신청농가 현증 검증까지는 무리없이 진행됐으나 지정 농장에 대한 사후 관리는 전담인력 부재로 불가했다”면서 “지정 농장에 대해서도 지속적인 지도관리가 필요한 부분이 대두됨에 따라 올해는 전담인력을 확충해 지정농가 사후관리를 실시하고 깨끗한 환경이 유지될 수 있도록 유도하겠다”고 말했다.
또 축산환경관리원은 법개정을 통한 사업영역 확대도 계획하고 있다. 축산환경 전담기구로의 역할강화를 위해 축산법 개정을 통해 축산환경 지도·점검과 축산환경조사, 축산환경 개선을 위한 종사자 교육 및 컨설팅, 축산환경 개선기술 개발·보급, 축산환경 개선 전문 인력 양성 등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한다.
이에 대해 이 원장은 “축산법 개정 이전에는 축산환경 관리원이 단독으로 농가의 지도·점검이나 환경 조사 등을 할 수 없었기 때문에 업무 영역에 제한이 많았다”면서 “축산법 개정에 따른 시행령과 시행규칙이 개정되면 하반기부터는 환경개선 전담기관으로써 적극적으로 활동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시행령과 시행규칙 개정이 완료되면 축산환경관리원내 전담부서를 신설하고 각도에 도원을 신설해 별도조직을 구성하고 축산 관련 단체와 지자체 등을 연대 상시 축산환경 개선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경축순환농업 활성화를 위해 퇴액비 품질을 제고하고 자원화 시설 확대 및 관리 강화, 경축순환모델 개발 및 보급에도 앞장선다.
이 원장은 “경종농가와 축산농가가 상생하며 살아갈수 있는 환경이 조성 돼야만 지속가능한 축산업이 가능하고 선순환 구조가 자리 잡게 될 수 있을 것”이라면서 “퇴·액비를 활용한 경축순환 사례 조사 및 발굴을 통해 지역별 여건을 고려한 모델을 개발해 시범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끝으로 이영희 원장은 “우리나라 축산업은 양적으로 성장을 했지만 환경이라던가 성장 이면의 불만족스러운 부분들도 상당히 있다”면서 “축산환경관리원이 이부분을 헤아리고 아쉬움을 해소하는 기관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