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양국 인·허가기관 MOU
정보 공유·6개 분야 기술교류
시장규모 8조…수출 ‘청신호’

 

국산 동물약품의 중국 시장 진출을 위한 교두보가 마련됐다. 한·중 양국 동물약품 인·허가 기관 간 MOU가 체결된 것.
농림축산검역본부와 중국 수의약품감찰소(농업농촌부 소속)는 지난 11일 베이징에서 동물약품 인·허가 정보 및 기술교류 강화를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앞서 검역본부는 지난해 9월 중국 수약대회(중국 우환)에서 양국의 동물약품 산업 발전을 위한 정보교류와 공동연구 등을 추진할 수 있도록 협력 방안을 중국 수의약품감찰소에 제안했고, 11월부터 중국 수의약품감찰소장과 관계자를 초청해 양 기관 간 구체적인 협력 방안을 협의, 올해 2월 합의안을 도출했다.
앞으로 양 기관은 동물약품의 관리제도, 평가, 검정 및 검사기법 등에 대한 정보 교류 및 공동 연구, 신약 및 생약제제 평가 기술교류 등 6개 분야에 대한 기술교류를 진행하게 된다.
중국 동물약품 시장은 2017년 기준 약 70억 5000만불(약 7조 9000억원) 규모로, 세계시장(약 34조)의 약 23%를 차지하는 거대 시장이다.
우수한 품질과 합리적인 가격의 한국산 동물약품이 중국의 등록 및 평가기준에 대한 정보 부족과 까다로운 인·허가 절차 등으로 중국 시장 진출의 장벽이 돼왔던 점을 감안할 때 이번 MOU는 중국 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교두보를 마련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
검역본부 관계자는 “이번 MOU 체결에 따라 양 기관 간 전문가 파견, 수입등록 허가·평가 기준에 대한 정보교류 및 시험·검사 방법 등에 대한 기술교류, 정기적 공동 심포지엄 개최 등을 통해 국산 동물약품의 중국시장 수출확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