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1일부터 동향 문자로 발송

축산물품질평가원(이하 축평원)이 닭고기의 유통 단계별 가격 동향을 조사하고 월간 가격 동향을 발간한다.
축평원은 현재 가금산물 가격조사사업 추진을 통해 가금류(닭, 오리, 계란 등)의 유통단계별 가격을 조사하는 한편 축산유통종합정보센터(eKAPEpia.com)에서 공개해 왔다.
이 가운데 2월 1일 부터는 문자 발송 서비스를 통해 가격조사 참여자, 정부・지자체 및 유관기관・단체 등의 관계자에게 매일 가격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앞으로는 닭고기 월간 가격 동향을 통해 유통시장에서 실제 거래된 가격자료를 기반으로 한달간의 유통 단계별 평균 가격정보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닭고기 월간 가격동향에는 유통단계별 가격 요약 및 산지・도매・소매가격, 월별 가격변화 추이와 특징을 담고 있으며, 전월, 전전월, 전년과의 비교를 통해 가격변화, 동향파악 등 상세한 가격관찰이 가능하도록 했다는게 축평원의 설명이다.
산지가격은 계열업체에 소속된 농가가 산닭을 업체에 납품하는 가격인 ‘위탁생계가격’과 계열업체에 소속되지 않은 농가가 산닭 형태로 거래하는 가격인 ‘생계유통가격’으로 구분하고, 도매가격은 대형마트, 프랜차이즈, 대리점으로 구분하고 있다.
‘닭고기 월간 가격동향’은 축산유통종합정보센터(eKAPEpia.com) 홈페이지의 정보자료실/KAPE보고서/가금산물월별가격동향 메뉴에서 누구나 열람 가능하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