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정된 궐기대회 취소

휴지기 농가중 3월 10일까지
입식 못한 농가와 종란 보상

오리협회가 당초 예정했던 방역정책국 규탄 궐기대회 일정을 모두 취소했다.
농식품부와의 협의가 원만히 이뤄졌기 때문이다.
오리협회는 지난 17일 농식품부 방역정책국과 면담을 실시한 결과 가금단체들이 요구한 사항들이 대부분 수용됨에 따라 19일과 22일 각각 진행 예정이던 1·2차 궐기대회 일정을 모두 취소했다고 밝혔다.
이날 면담에서 농식품부는 가금생산자단체들의 주장대로 정부 및 지자체의 특별방역대책 추진은 정상적으로 시행하되 농가들의 경우 출하 후 휴지기간‧도축장 AI검사 강화 미적용 등 축산농가에 대한 피해가 없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또 사육제한 농가 및 종란에 대한 추가 보상방안도 마련됐다. 사육제한 농가 중 내달 10일까지 입식하지 못하는 농가는 기존 마리당 712원에서 776원까지 보상하고, 종란에 대해서도 1회 추가 보상키로 협의했다.  
아울러 AI방역대책으로 인한 농가피해를 줄이기 위해 농가와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T/F팀을 구성해 운영하는 한편, 향후 특별방역대책기간을 구제역과 AI를 구분해 운영하는 방안 등에 대해서도 추가 논의키로 했다.
김만섭 오리협회장은 “AI 등 악성질병 예방을 위한 방역대책 추진에는 동의하지만, 이는 산업 피해 최소화와 함께 축산업 진흥이 전제돼야 한다”면서 “농식품부는 전국 농가들의 어려움을 헤아리고 항시 소통하는 자세로 임해 달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