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표창에는 △조진현 대한한돈협회 부장 △김영남 대전충남우유농협 조합장 △이근수 농어업포럼 한우분과소위원회 위원장 △승종원 축산물품질평가원 처장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국무총리상은 △박현 박현목장 대표 △정준 농협경제지주 팀장이 수상했다. 2018년도 축산선진화유공 정부포상 수상자 공적사항은 다음과 같다.        

★대통령 표창

# 김 영 남  대전충남우유농협 조합장(논산목장 대표)

 

선진 기술도입 낙농 진일보
젖소개량 통해 생산성 향상

 

축산선진기술 도입으로 낙농수준 향상에 기여했다. 1990년대부터 젖소검정사업에 참여했으며 논산 소재 낙농인들에게 인공수정 기술을 전파했다. 체계적인 후대검정으로 젖소의 근친교배를 줄였다.
2010년 대전충남우유농협 조합장에 당선된 이후 조합원의 젖소개량을 통한 생산성 향상에 역량을 집중시켰다.
조합 경영 내실화에 힘써 지난해 사업결산 결과 26억원의 흑자를 냈다. 축사 전기시설 현대화 사업의 조기도입에 앞장섰다. 산유량 증대, 경제수명 연장 등 농가의 생산성 향상 및 수익 증대를 위해 노력했다.
이밖에도 브랜드축산물 가치증진을 위해 육우 사육기술을 전파하는 등 이러한 공로를 인정받아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

# 이 근 수  농어업포럼 한우분과소위원회 위원장(이반농장 대표)

 

한우고기 해외수출 길 열어
국내 최초 숯불구이 축제도

 

한우 수출 활성화 및 소비촉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대통령상을 받았다. 2015년부터 2017년까지 한우자조금관리위원장을 역임하면서 한우고기 수출의 길을 열었다. 2015년 홍콩으로 처음 1톤의 한우고기를 수출한 이후 매년 47~60톤 가량을 수출하고 있다.
한우 소비촉진에도 기여한 바가 크다. 국내 최초로 한우숯불구이축제를 서울과 부산에서 진행해 괄목할 만한 성과를 이룩했다. 한우 직거래 활성화에도 노력해 전국 대형마트, 조합법인 등 1630여개 매장에서 한우고기 직거래 판매로 171억 8000만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한우부산물 가격을 평균 44.7% 상승시키는데 기여했으며, 공개경쟁입찰을 통해 공정하고 투명한 부산물 거래문화를 형성하는데 공헌했다.

# 승 종 원  축산물품질평가원 이력지원처 처장

 

가금산물 이력제 기반 마련
안전 먹거리 공급 공헌 지대

 

가금 및 가금산물 이력제 기반 마련에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했다. AI 등 가축질병 발생에게 대해 신속히 대응하고 국민에게 안전한 먹거리 공급을 위한 가금 및 가금산물이력제 추진 계획을 수립했다.
이력제 기반 마련을 위해 전문가 협의체 운영, 전담 T/F 편성 및 운영에 대한 공로를 인정 받아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 5개월에 걸친 가금 사육농장 전수현황 조사, 농장식별번호 부여, 축산물 이력관리시스템 구축, 시범사업 참여 업체 선정, 261회의 설명회 및 실무협의회 등을 추진·진행했다.
품질평가의 공정성 확보와 대국민 신뢰도 향상에 기여했다. 관련 교육·훈련 강화, 고객 응대 시스템 구축, 학교급식 품질 공정관리 시스템 구축 및 운영 지원 등을 실시했다.

# 조 진 현  대한한돈협회 농가지원부 부장

 

적법화 과정서 돌출된 ‘애로’
정부·국회·단체 합의 큰 역할

 

무허가축사 적법화 과정에서 돌출한 현장 애로사항들에 대해 정부, 국회, 축산단체 간 의견조율 및 합의에 큰 역할을 했다.
정부 합동 적법화 세부실시요령 도별, 시군 설명회 대표강사로 활동했다.
한돈농장 전산체계를 마련해 돼지고기 수급 예측 정확성을 향상시켰다. 농장별 전산화를 통한 성적향상에도 영향을 줬다. 돼지고기 수급조절을 위한 자율모돈 감축사업을 추진해 돈가 안정에 기여했다.
축산악취 저감을 위한 농장 관리 및 냄새저감제 검증사업을 실시했다.
한돈농가 악취문제 해결을 위한 조사 분석, 악취저감 우수제품 사후 검증 등을 실시해 한돈농장 악취 저감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

 

 

★국무총리 표창

# 박 현  박현목장 대표

 

친환경 축산물 공급 구슬땀
소비자 신뢰·농가 소득 증대

 

친환경 축산물 공급을 통한 소비자 신뢰 제고에 힘썼다. 한우 무항생제 인증 목장으로 ‘G한우’ 브랜드를 통해 유통하고 있다. 경기도 7개시(안양, 과천, 의왕, 군포, 안산, 시흥, 광명)와 연계해 150개교에 학교급식을 공급하며 안전한 먹거리 제공에 노력했다. 학교급식 공급물량은 2014년 8두에서 2018년 20두로 크게 성장했다.
선진 사양기술 전파 및 한우농가 소득증대에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했다. 2017년도 의왕시 축산부문 후계농업 경영인으로 선정되어 매분기 안양축협 소속 한우농가에게 축사견학 및 자가 인공수정 기술을 교육했다.
작목반 회장으로 지역 농가들에게 친환경인증을 독려해 작목반 내 친환경인증농가가 2013년 50농가에서 2015년 87농가로 크게 늘었다.

# 정 준  농협 축산경제 축산컨설팅부 단장

 

적법화 밀착 지원 확대 기여
행정절차 개선 등 적극 건의

 

무허가축사 적법화 밀착 지원으로 적법화율 향상에 기여했다. △계통조직 T/F 구성 운영 △농협 적법화 지원단 운영 △지역축협 무이자자금 지원을 실시해 적법화 신청 및 추진이 효율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했다.
적법화 간소화신청서 및 이행계획서 접수 최대화에 역량을 집중시켰으며 농가들의 애로사항이 개선 대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했다.
간소화 신청서 접수, 이행계획서 접수, 제도개선을 위한 행정절차 개선 및 법 개정 내용을 정부에 적극 건의했다.
농업인 실익형 연구사업 및 컨설팅으로 축산업의 글로벌 역량 강화에 일조했다. 계통조직·축산농가 실익형연구과제 수행, 연구과제 관련 특허 출원 및 등록을 실시해 축산산업의 발전 역량을 향상시켰다는 평가를 받았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