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축산 소식

채식주의자들의 식량시스템과 이에 대한 낙농업계 반론

스웨덴의 민간단체 잇-랜싯위원회(The EAT-Lancet Commission on Food, Planet, Health)는 증가하는 세계 인구에게 건강한 식단을 제공해야 할 필요성을 다루는 한편, 지구에 피해를 최소화하는 지속 가능한 식량 시스템을 정의한다.
위원회의 보고서는 건강에 좋은 식품(야채, 과일, 통곡물, 콩 및 견과류)의 소비 증가와 건강에 해로운 식품(설탕, 정제된 곡물 등)의 소비량 감소에 기초하는 보편적이고 건강에 좋은 기준 식단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건강 혜택을 제공하고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를 달성할 가능성을 높이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유제품의 경우, 보고서는 매일 250g의 우유나 이에 상응하는 유제품을 섭취할 것을 권하고 있다(예, 치즈). 보고서를 작성한 전문가들은  “2015년 미국 식이 지침 자문위원회(United Dietary Guidelines Advisory Committee)가  2세 이상의 사람들에게 균형 잡힌 채식 식단은 습관이 될 수 있다고 결론 내렸다. 채식주의 식단에 대한 연구에서 채식주의자 또는 반 채식주의 식단을 따르는 사람들은 잡식을 하는 사람들보다 전반적인 사망률이 12% 낮았다”고 덧붙였다.
보고서에 따르면 유제품은 칼슘 함량이 높기 때문에 뼈 건강 및 골절 예방을 위해 서부 지역에서 높은 섭취가 촉진되었다고 한다. 하지만 칼슘 섭취에 대해서 불확실함은 끊이지 않는다. 1200mg/일의 미국 권고 사항은 3주 이하의 균형연구에서 도출된 것이며, 이는 뼈 안팎으로의 칼슘의 일시적인 이동을 반영하는 것일 수 있다.
WHO는 유제품과 칼슘의 섭취량이 낮은 지역은 유제품 소비가 많은 지역보다 골절률이 낮으며, 하루에 500mg이 적당하다고 결론을 내렸다. 이러한 적은 양의 섭취 권고는 중요한 함축적 의미를 지닌다고 보고서는 말한다. 왜냐하면 많은 음식들이 적당한 양의 칼슘을 포함하고 있어서 유제품이 없는 식단에서도 300~400mg의 칼슘을 섭취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보고서는 어린 시절과 청소년기의 유제품 소비와 장기간의 건강 결과에 대한 자료가 부족하지만, 뼈의 성장으로 인해 높은 섭취가 촉진되었다고 말한다. 그러나 사춘기 소녀들의 높은 우유 섭취는 추수 있을 고관절 골절의 위험 감소와 관련이 없었고, 사춘기 소년들의 높은 우유 섭취는 골절의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다고 연구를 지적한다.
또한 유제품이 견과류 및 다른 식물 공급원으로 대체될 경우 전체적인 사망률과 심혈관 질환 사망률은 감소할 가능성이 있지만, 유제품의 소비가 증가함에 따라 전반적인 사망률이나 심혈관 질환의 위험성이 유의미하게 증가하거나 감소하는 것을 보여주지 않는다고 지적한다.
보고서는 또한 저지방 유제품이 건강을 위해 고지방 유제품보다 선호될 수 있지만, 대부분의 우유지방은 버터나 크림처럼 인간의 음식 공급원에 남아 있다고 지적한다. 따라서, 저지방 유제품들은 전체적인 인구 건강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다. 다른 형태로 지방을 섭취하고 있기 때문이다.
유제품이 식이 부분에서만 언급된 것은 아니다. 지속 가능한 생산과 관련하여 보고서의 저자들은 이같이 이야기한다. “많은 연구들이 다양한 식단의 환경적 영향을 평가해 왔는데, 대부분의 연구결과들은 동물성 식품이 식물성 식품으로 대체됨에 따라 감소되는 효과를 발견한다. 채식으로 인해 온실 가스 배출과 토지 이용의 감소, 물 사용량의 감소를 이뤄낼 수 있다.” 보고서는 또한 “기후변화 경계 내에 머무르는 것은 식물성 식단을 섭취함으로써 달성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유제품의 경우, “기준 식단의 하루 우유 소비량을 250g에서 500g까지 증가시키면 온실가스 배출과 총 환경 효과가 증가하게 된다”고 보고서는 명시하고 있다.​
영국을 대표하는 낙농단체인 Dairy UK는 이 보고서를 '지속 가능한 식단에 대한 토론에 기여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추천된 섭취량은 전세계 식이요법 지침보다 훨씬 낮다. 유제품은 칼슘, 요오드, 비타민 B, 단백질을 포함한 영양소의 귀중한 공급원이며 영양실조와 싸우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전세계적으로 볼 때 유제품은 UN의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를 달성하며, 굶주림과 빈곤을 퇴치하고, 수백만 명의 사람들에게 생계를 제공하며, 여성의 권리를 지원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낙농업자들은 땅을 관리하며 농부와 가공업자 모두 생물다양성을 보호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며 영국 낙농업계가 1990년~2015년 사이에 우유와 관련된 배출량을 24% 감소시키면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개선하는데 큰 진전을 이루었다고 반박했다.

 

채식주의자용 요거트 식품 시장 성장 예상

컨설턴트 업체인 Fact.MR가 최근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채식주의자용 요거트 식품은 유행이 아닌 주류로 부상했으며, 아몬드로 대체한 요거트 제품이 1위를 차지했다. 채식주의자용 요거트 시장은 시대의 흐름 등 요인들의 조합에 의해 주도되어 강세를 지속할 것으로 예상된다. Fact.MR의 최근 분석에 의하면 이러한 요인들은 2018년 채식주의 요거트가 3만 톤 이상의 매출을 증가시키는 데 도움을 주었다. 아몬드를 주원료로 한 다양한 제품들이 2018년 채식 요거트 매출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며 베스트셀러로 자리매김했다. 이러한 추세는 회사들이 채식주의 소비자들의 기호를 맞추기 위해 아몬드 기반의 요구르트 대체품을 계속해서 도입함에 따라 확산될 것으로 예상된다.
식품 체인점과 음식점에서도 채식주의 제품을 사용하는 것에 점차 관심을 갖고 있다. 전체 소비량은 가계가 주도하고 있지만, 가정과 호텔, 레스토랑, 카페의 수요는 비슷한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