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저한 방역위생 관리로
고품격 친환경 축산 지원

국내 축산업은 구제역·조류인플루엔자(AI) 등 악성가축전염병 발생과 국제시장 경쟁 심화, 소비패턴 변화, 가축분뇨처리, 인구 감소와 고령화 등으로 매우 어려운 여건에 처해 있습니다. 특히, 구제역·AI 등 국가 재난형 질병 발생은 ‘축산물 가격 상승‘과 ‘소비심리 위축‘, ‘수출 제한‘ 등으로 이어져 축산농가와 소비자 모두에게 어려움을 가중시키고 있습니다.
이러한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방역과 위생관리로 고품질 친환경 축산물을 생산하고, 농장 및 주변을 깨끗하게 가꾸어 쾌적한 환경 조성으로 범국민 공감 축산을 이루어 나가야 합니다. 특히, 눈에 보이지 않는 바이러스와의 전쟁은 사전예방만이 최선의 길입니다.
농장을 출입하는 사람·차량 등에 대한 철저한 차단방역을 실시하고 주기적인 소독을 통해 농장을 청결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또한, 농장에서는 가축의 건강상태를 수시로 확인하고 임상증상 이상축이 발견되면 즉시 1588-4060(지자체), 1588-9060(검역본부)으로 신고해 신속한 초동방역 조치를 통해 전염병의 확산을 조기에 차단함으로써 경제적․사회적 손실을 최소화해야 할 것 입니다.
뜻깊은 황금 돼지의 해를 맞아 우리 축산업이 황금기를 맞이할 수 있도록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는 건강한 축산업, 안전한 축산물을 실현하는 현장중심 전문기관으로서 체계적인 가축방역과 전문적인 축산물 위생관리로 축산업 발전에 기여하는데 축산농가와 항상 함께 하겠습니다. 축산농가에서도 “내 농장은 내가 지킨다”는 방역의식을 가지고 방역활동에 적극 협조 및 동참해 가축질병 청정화에 앞장서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