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RS 위험요소 쉽게 파악

 

베링거인겔하임동물약품(주)은 PRRS와 관련된 위험요소 파악을 위한 도구인 ‘COMBAT’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을 최근 출시했다.
무료 앱인 COMBAT은 앱이나 온라인을 이용해 농장의 위치 및 사양관리/돈군 흐름, 내/외부 차단방역 등을 조사해 PRRS와 관련된 가장 중요한 위험요소를 파악 할 수 있는 유용한 도구이다.
COMBAT은 내부 위험요소, 외부 위험요소, 위치적 위험요소, 사양관리 및 돈군 흐름상 위험 요소의 총 4가지 범주로 평가가 구성돼 있으며 총 55가지 질문을 통해 농장에서 PRRS관련된 위험요소를 파악 할 수 있다. 
회사 측에 따르면 각각의 질문 및 중요도는 기존의 논문이나 전문가에 의해 평가된 이전 위험요소 평가프로그램을 토대로 이뤄져 상당히 신뢰성이 있고 정확도가 높다.
모든 항목을 평가 완료했을 경우 결과를 표로 확인 해 볼 수 있다. 내부 위험도 (가로축), 외부 위험도(세로축), 사양관리 위험도(원의 크기), 농장 위치에 따른 위험도(원의 색깔)를 결과표를 통해 한 눈에 볼 수 있으며 더욱이 다른 농장과의 상태 비교를 통한 벤치마킹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PRRS관련된 각 위험 요소별 중요도에 따라 결과를 확인할 수 있어 농장에서는 PRRS컨트롤에 있어 업무의 우선순위를 정해 중요한 문제점부터 개선할 수 있다.
한편 베링거동약은 최근 양돈 산업에서 가장 큰 이슈가 되고 있는 아프리카 돼지 열병에 대해 위험요소를 파악 할 수 있는 ‘COMBAT ASF’ 앱도 출시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