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축산 소식

2019년 육류 산업의 3대 이슈

 

국제 육류 산업은 거대한 변화에 직면해 있으며, 분야 전반에 걸쳐 발전과 변화가 소용돌이 쳤다. 그러나 새로운 시장 개방과 함께 다수의 승자들이 있었고, 몇몇 합병과 합작으로 큰 기회를 창출했다.
불확실성으로 인해 산업의 미래를 예상하고 결정하는 것은 매우 어렵지만 여기 2019년에 주시해야 할 3가지 사안이 있다.

 

★ 브렉시트

영국이 유럽연합을 탈퇴하기로 투표한 이후 약 3년이 지났지만, 협상은 여전히 교착 상태에 빠져 있어 많은 육류 가공업자들이 미래에 대해 걱정하고 있다. 정치는 올해 농업 분야에서 큰 역할을 담당했으며, 영국은 올바른 협상이 이루어지지 않아 관세, 수의학 검사 등과 관련된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
많은 유럽의 생산자들은 브렉시트 선두기업으로 나서기 위하여 적극적으로 움직이고 있으며, 영국과의 무역 관계를 공고히 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 최근 독일 육류 회사인 Tönnies 그룹은 영국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기 위해 영국의 소시지 제작업체인 Riverway Foods를 사들였고 Kepak은 Boparan Holdings의 육류 사업부를 인수했다.
또한 영국이 미국의 염화 닭고기와 호르몬 소고기에 대한 복지 기준에 융통성을 지녀야 하는 딜레마가 남아 있다. 영국육류가공업자협회(British Meat Processors Association)와 영국양계협회(British Poultry Council)를 비롯한 영국의 육가공기구들은 영국으로 수입되는 그런 종류의 제품을 보고 싶지 않다는 입장을 고수해 왔다.
그러나 영국 농업원예발전위원회는 슈퍼마켓에 비축되는 수입 처리육을 멀리하지 않고, 쇼핑 습관을 바꾸지 않는 소비자들이 있다는 여론조사를 발표했다. 테레사 메이 총리가 2019년 3월 말 이전에 브렉시트(Brexit) 협상을 타결 짓기 위해 애쓰는 가운데 육류 가공업체들은 미래에 대한 답을 얻어내고 싶어할 것이다.

 

★ 미국의 무역 강세

미국 육류 제품에 부과된 보복 관세로 격동의 한 해를 보낸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미농무부와 함께 중국, 멕시코, 캐나다 등 세계 주요 육류 시장들과 교량을 건설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미국의 돼지고기 생산 농가들은 몇 달 전에 미국에 부과된 관세로 인해 비용이 미화 15억 달러로 치솟으면서 재정적으로 큰 타격을 입혔다고 밝혔다.
그러나 중국이 관세를 최대 40%까지 인하하기로 합의하면서 피해 복구를 위한 진전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번 합의는 이달 초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열린 G20 정상회담에서 트럼프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만남에서 이루어졌다.
한편 미국, 캐나다, 멕시코 또한 양국간의 무역을 개방하는 협정에 서명했다. 이번 조치는 장기적으로 미국에서 무관세화(zero-tariff) 돼지고기 교역을 유지하겠다고 발표한 미국 양돈생산자협회(National Pork Producers Council) 회장으로부터 환영을 받았다.
그렇긴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예측불허로 알려져 있고 만일 또 한번 미국 대통령이 실수를 한다면 육류산업에 재앙적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 고기 대체품

올해는 전통적인 가축 생산업자들에게 압박을 받고 있는 육류 대체 제조업자들에게 중요한 해였다.
‘비베라’, ‘비욘드 미트’와 같은 글로벌 육류 대체업체들이 영국의 주요 유통업체에 진출하기 시작하면서 이 부문이 전통적인 육류 사업을 쫓아낼지에 대한 우려가 제기될 것이다.
육류산업은 또한 실험용 육류를 주류 시장으로 끌어올리는 것에 대한 큰 야심을 드러냈다. 올해 초 네덜란드 마스트리히트를 방문한 ‘모사 미트’의 공동 창립자 마크 포스트는 연구소에서 생산된 고기가 전체 가축 육류 생산을 완전히 대체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 회사는 앞으로 10년 안에 전 세계 유통업체에서 연구소가 생산한 고기가 팔릴 것으로 전망했다고 덧붙였다.
또한 고기 대체품을 요구하는 소비자들은 매달 증가하고 있다고 민텔은 밝혔다. 그렇다면 육류 대체 분야는 어디까지 갈 수 있을까? 사육된 육류들이 업계에서 더 많이 알려질 것인가? 식물 기반 단백질이 널리 받아들여지는 데 걸리는 시간을 고려해도 먼 길일 것이다. 그러나 확실히 엄청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