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금] AI살충제 파동 최악의 해

 

양계, 지난해 AI 살처분 여파
원종계 입식 급증 공급 과잉
소비자 불신까지…거래 냉각
협회, 계란유통업계와 대립각

오리, ‘겨울철 휴지기제’ 놓고
대규모 시위단식농성 결실 봐

닭고기자조금, 무임승차 문제
결국 납부 거부탈퇴 분위기

 

올해 무술년은 가금업계에 있어 최악의 해로 기록될 전망이다.
특히 지난해 촉발된 ‘고병원성 AI’와   ‘살충제계란’의 후폭풍으로 1년 내내 진통을 겪었다.
먼저 양계의 경우 지난해 고병원성 AI 발생에 따른 살처분의 여파로 원종계 입식이 급증했다.
이에 따라 종계·육계·산란계·토종닭 모두 사육마릿수가 급증했고, 이로 인한 공급과잉으로 가격 약세가 두드러졌다.
실제 올해 1~9월 도계마릿수는 7억6382만 마리로 전년대비 8%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으며, 10월까지 육계 산지시세 역시 전년대비 10.4%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계란가격은 연중 바닥을 쳤다. 계란 가격은 생산비 이하에서 형성됐으며, 급기야 일부 마트에서는 한판에 1000원대 계란이 등장하기도 했다.
이같은 계란가격 하락 원인을 두고 양계협회와 계란유통협회가 서로 대립각을 세웠다.
양계협회는 계란유통상인들의 DC·후장기 거래로 인해 농가들이 이중고를 겪고 있다고 주장한 반면, 계란유통업계는 양계협회가 계란 수급조절 실패에 의한 가격하락을 유통상인들에게 덮어씌우고 있다고 맞섰다.
이처럼 계란가격이 하락세를 이어간 데는 지난해 촉발된 살충제계란 사태도 한몫을 단단히 했다.
계란에 대한 소비자불신으로 계란 소비가 예년의 70%까지 떨어진데다, 잊을만하면 한 번씩 계란에서 피프로닐이 검출된 까닭이다.
이에 양계협회는 농장에 잔류하는 피프로닐 설폰 제거작업을 위해 농가 환경개선 지원사업을 실시하는 한편, 친환경인증서 반납을 독려했다.
살충제계란의 여파는 식약처의 계란 안전관리 대책으로도 귀결됐다.
식약처는 ‘난각 산란일자 표기’와 ‘식용란선별포장업’ 의무화 카드를 꺼내들었고, 이는 궐기대회와 천막농성으로 이어졌다.
살충제계란의 여파로 와구모(닭진드기)와 동물복지에 대한 관심이 급격히 높아진 해이기도 했다.
고려비엔피와 엘랑코, 엠에스디 등 국내외 동물약품업체들은 와구모 구제제를 앞 다퉈 선보였으며, 지난 7월에는 동물복지유정란협회가 공식 출범했다.
오리의 경우 AI 예방을 위해 실시한 겨울철 휴지기제로 인해 산업 전체에 큰 타격을 입었다.
정부뿐 아니라 지자체까지 휴지기제에 동참하며 260농가, 352억4000마리의 입식이 제한됐고, 그 결과 전후방산업에만 약 675억원의 피해를 입은 것으로 추산됐다.
오리업계는 이같은 겨울철 휴지기제가 매년 반복된다면 농가뿐 아니라 관련 산업 모두 초토화될 수밖에 없다며 대규모 시위와 함께 단식농성을 벌였다.
사상 유례없는 폭염으로 폐사가 급증키도 했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지난 여름 폭염으로 8월 말 기준 닭 729만1307마리, 오리 32만2443마리, 메추리 18만4000마리가 폐사했으며, 이같은 폐사율 급증이 성수기 산지시세를 견인한 것으로 분석됐다.
단체장들의 임기종료에 따라 새로운 수장을 선출한 것도 빼놓을 수 없는 이슈다.
오리협회는 김만섭 후보가, 계란유통협회는 김낙철 후보가 각각 회장에 당선됐고, 닭고기자조금관리위원회는 오세진 후보가 위원장 자리에 올랐다.
자조금 거출 문제도 1년 내내 입방아에 올랐다.
계란자조금은 올해에도 20% 대의 낮은 거출률을 보인 만큼, 내년부터는 농장 직접거출로 수납기관을 변경해 납부율 향상을 꾀한다는 방침이다.
닭고기자조금 역시 무임승차 문제로 난항을 겪었다.
육계협회 소속 9개 계열사만 자조금을 내는 것이 형평성에 맞지 않는다며 자조금 납부를 거부하고 있는데다, 자조금 탈퇴 분위기까지 감지되고 있어 내년도 사업이 가능할지 여부도 미지수로 남았다.
그나마 고무적인 소식은 닭고기 소비가 소폭 증가했다는 것이다.
최근 1~2인 가구 증가에 따른 편의점용 제품 판매호조와 가정간편식(HMR) 시장 확대로 가구당 닭고기 소비량이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기슬 기자 kimkija@chukkyung.co.kr
 

 

[양돈] 악취 문제 해결 ‘발등의 불’

 

환경 규제 수위 갈수록 태산
국민권익위원회도 문제 제기
철원 등 지자체는 조례 강화
환경부 마련 중 ‘환경대책’엔
저감시설 의무환경 부담금도
강력한 규제…업계 발전 제동
협회, 변호사 위촉 법리 대응
수입 급증 자급률 70% 흔들

 

무허가축사 적법화 투쟁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까지 이어졌다. 축산단체장들은 적법화 기한연장 및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며, 연초부터 세종정부청사와 국회 앞에서 천막을 치고 혹한의 추위와 싸워가며 24시간 철야농성을 실시했다. 대정부 압박 수위를 높이기 위해 장기간의 단식투쟁과 함께 삭발식을 단행했다.
악취 등 한돈농가에 대한 환경규제 수위가 한층 높아졌다. 제주와 용인 소재 한돈농장들이 악취관리지역으로 지정됐다. 제주지역 한돈농가들은 이에 반박해 “악취관리지역 지정이 부당하다”며 소송을 제기했지만 결국 패소했다. 제주지방법원은 판결문에서 “축산시설에서 배출되는 악취가 악취방지법 등에서 정한 배출허용기준을 초과했다고 판단된다”고 농가 패소 이유를 밝혔다.
축사 악취 발생에 대해 국민권익위원회까지 문제를 제기하고 나섰다. 권익위는 지난 10월 환경부, 농림축산식품부 등 관련 부처와 지자체, 유관기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전국 축산악취개선방안 발표회’를 개최하고, 지난해 595개소 축사에서 발생한 악취 민원 1500여건에 대한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이밖에도 철원·홍성 등을 비롯한 다수의 지자체들이 가축사육제한 조례 규정을 한층 강화해 논란이 되기도 했다. 또 환경부는 11월에 악취방지 종합시책(2019~2028년) 공청회를 개최했으며, 현재 농식품부와 축산환경종합대책을 마련 중에 있다. △축사 악취저감시설 의무화 △방류기준 강화 △양분관리제·환경부담금 도입 등 강력한 규제 내용을 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규제들이 시행될 경우 업계 발전에 제동이 걸릴 것으로 전문가들은 내다봤다. 발 빠른 대응이 요구된다.
한돈협회는 이 같은 축사 환경 규제 강화 문제에 대한 체계적인 대응을 위해 올해 시범사업으로 2개 도에 축산환경컨설턴트 2명을 고용해 광역악취저감 신청을 돕고, 깨끗한 농장 지정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내년에는 전국 9개 도를 대상으로 민원 발생 우려 지역에 축산환경 컨설팅 지원 사업을 실시한다. 태평양 법무법인 소속 2명의 변호사를 위촉해 법리적 문제에도 대응하고 있다.
경기도 김포에서 지난 3월 국내 최초로 돼지 A형 구제역이 발생해 방역당국과 한돈업계를 긴장시키기도 했다. 김포 A형 구제역 발생 이후 10월부터 돼지 구제역 상시 백신 접종을 소와 같은 O+A형(2가 백신)으로 바꿨다.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지난 8월 3일 중국 요녕성에서 발생한 이후 중국 전역으로 확산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중국과 지리적으로 가까운 위치에 있고, 물적·인적 교류가 많은 상황이다. 정부·농가 모두 힘을 모아 유입 차단에 노력하고 있다.
한돈인증점 1000호점이 7월 24일 탄생했다. 한돈자조금은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소재 마포생갈비에서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한돈인증점 사업은 한돈자조금에서 2008년부터 시행, 10년간 엄격한 사후 관리와 전산관리시스템으로 소비자와의 신뢰를 쌓아 오고 있다. 외국산 돈육의 대대적인 공세 속에서도 한돈만을 취급하는 음식점과 식육판매점 증가는 한돈의 안정적인 소비 촉진에 큰 보탬이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2013년 이후 높게 유지해 오던 돼지가격은 출하두수와 돈육 수입량 증가 등 전체적인 공급량 향상으로 인해 하반기에는 조정 양상을 보이고 있다. 돼지사육 두수 동향을 살펴보면 9월 기준 1164만 1000두로 전년 대비 1.3% 늘었다. 사상 최대 출하 두수를 기록했던 2016년 1672만두를 넘겼다. 올해 출하두수는 1730만두~1735만두로 전망된다. 돈육 수입량도 사상 최고 기록을 경신했다. 11월 말 기준 돈육 수입량은 42만 3000톤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의 33만 9000톤 보다 24.8%나 증가했다. 올해 말까지 돈육 수입량은 45만톤 가량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돈육 자급률은 66~68% 가량으로 예상된다. 한정희 기자 penergy@chukkyung.co.kr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