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다양한 이슈들에도
3차례 가격 할인…366억원
‘농가소득 5000만원’ 이행
이용농가 각종 전국대회서
대통령상 등 수상 휩쓸어
최고 품질 사료 입지 굳혀

그러나 대규모 적자로 고통
적기 고정R&D투자는 위축
적정한 가격 조정이 불가피

농협사료가 3차례 단행한 가격 할인이 양축농가 생산비 절감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사진은 농협사료 경남지사)
농협사료가 3차례 단행한 가격 할인이 양축농가 생산비 절감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사진은 농협사료 경남지사)

 

올 한해 3차례에 걸친 농협사료의 가격할인으로, 양축농가는 약 366억원의 생산비를 절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농협사료의 이같은 노력은 협동조합으로서의 역할과 ‘농가소득 5000만원 시대’를 충실히 이행해온 것으로, 배합사료 시장에서의 가격견제 기능까지 적절하게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또 농협사료는 가격 할인에도 불구하고 이용농가가 올해 시행되었던 전국한우경진대회, 한우능력평가대회, 전국축산물품질평가대상 등 3개의 축산관련 경진대회에서 모두 대통령상과 국무총리상(전국한우경진대회는 장관상)을 포함한 다수의 수상을 함으로써, 품질 또한 최고의 사료를 생산하는 회사로 입지를 다졌다.
농협사료가 이러한 결과를 도출하게 된 것은, 올 하반기 당밀 등의 구입원가는 물론 고강도의 구조조정을 통한 관리성 인건비 절감 등 전사적 비상경영체제로 100억원 이상의 비용을 절감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농협사료 한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이같은 전사적 내핍경영으로 대규모 적자가 우려됨에 따라 ‘한계’에 다달았다며 내년엔 가격조정을 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사실 농협사료는 올 한해 가격 할인으로 적자 경영을 면치 못했으며, 그 결과 적기 고정투자의 불가, R&D 투자 축소, 4차산업 대응을 위한 신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여력을 모두 상실한 상태다.
여기에 내년 1‧2월엔 수입원료 주요 재배국들의 기상악화로 생산량 감소, 유가 상승, 해상운임의 강세가 형성돼 모두 16%의 상승률이 예상되는 데다, 환율까지 불리하게 변동될 가능성이 농후하다.
이러한 상황을 무시한 채 같은 기조로 사료 가격을 이어갈 경우, 한 번에 큰 폭의 인상이 불가피하다고 농협사료 측은 밝혔다.
금융위기 때 환율과 곡물가가 상한선을 유지하고 있었던 2008년, 당시 글로벌 금융위기는 해외은행들이 국내업체에 대한 신용장 발급을 꺼려했으나, 농협사료는 기업신용도를 인정받아 원활하게 발급받을 수 있었다.
당시 농협사료는 이러한 어려운 상황에 처한 국내 양축농가들을 위해 사료가격 인상을 유보하고 그해 453억원의 적자를 봤다. 때문에 가격 견제기능은 물론 품질 유지 개선을 위한 적기 고정투자를 할 수 없었다. 이 여파는 고스란히 양축농가가 지지 않을 수 없었다. 대폭 인상이 불가피했던 것이다.
농협사료는 이같은 경영악화로 인한 양축농가의 갑작스러운 큰 부담을 발생시키지 않기 위해 내년 사료가격을 조정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