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산란계농가, 거리로

“산란일자 표기, 생산농가 다 죽는다”
전국 산란계농가가 거리로 몰려나왔다.
난각 산란일자 표기와 식용란선별포장업 시행으로 사지에 몰린 산란계농가들의 생존권 사수를 위해서다.
양계협회 채란위원회는 지난 13일 청주 오송 식품의약품안전처 앞에서 전국 산란계농가들과 함께 ‘식약처의 산란일자 표기 및 식용란선별포장업 철회 궐기대회’를 열고 생존권 수호를 외쳤다.
이날 전국 각지에서 모인 2000여 명의 채란인들은 △난각 산란일자 표기 철회 △식용란선별포장업 유예를 요구하는 한편, 이같은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투쟁해나가겠다는 의지를 불태웠다.
이들은 식약처가 난각 산란일자 표기와 식용란선별포장업 시행으로 산란계농가를 삶의 터전에서 내몰고 있다고 주장했다.
살충제계란 사태와 난각 산란일자 표기는 전혀 연관 없는 상황임에도 불구, 소비자의 알권리만 강조한 채 이로 인해 발생되는 문제는 나몰라라 하고 있다는 것.
또한 현재 생산과 유통 모두 식용란선별포장업을 시행할 수 있는 기반이 조성돼 있지 않은 상황에서 이를 강행하는 것은 산란계농가들을 범법자로 만드는 행위라는 것이다.
이홍재 양계협회장은 “정부의 계란 안전성 대책을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면서 “우리의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식약처 앞에서 무기한 천막농성에 들어가며 이로 인해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식약처에 있다”고 경고했다.

지난 13일 식약처 앞에서 산란일자 표기 및 식용란선별포장업 철회 궐기대회가 개최됐다.
지난 13일 식약처 앞에서 산란일자 표기 및 식용란선별포장업 철회 궐기대회가 개최됐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