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 마릿수 증가 대비홍보 강화 초점

생산과잉 방지에 40억 투입
선제적 수급조절 본격 시동
경쟁력 있는 생산
·소비 목표
수입육 시장잠식 적극 대응

우수성·건강 가치 지속 홍보
직거래 활성화 값 인하 유도
해외 시장 확대 수출 안정화

 

한우자조금은 경쟁력 있는 생산, 경쟁력 있는 소비를 슬로건으로 2019년 사업 목표와 기본 방향을 설정했다.
한우자조금은 한우농가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자구책 도모와 수입육의 국내시장 점유율 증가에 따른 대응 강화, 도축 마릿수 증가에 의한 농가 경영악화 방지에 힘을 쏟는다. 또 소비트렌드 변화에 따른 홍보강화, 한우고기의 우수성과 건강에 대한 가치를 지속적으로 홍보하는 한편 수출 안정화를 통한 해외수출 시장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내년도 처음으로 한우생산과잉 방지를 위한 선제적 수급조절이 시작된다. 한우자조금은 한우 사육마릿수 조절사업에 40억 원을 투입한다.

# 소비홍보
한우자조금은 소비 트렌드 주도 계층을 대상으로 한우 소비를 확산시키는데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소비를 주도하는 30~49세대의 소비를 유도하기 위한 맞춤형 소재 개발과 전파를 통한 한우 소비와 우수성을 전파한다. 특히 30~49세대의 관심도가 높은 레저 및 육아 등과 연계한 한우홍보로 한우의 충성고객을 추가 확보한다는 것.
여기에 효율적인 TV광고와 온라인 매체를 활용한 한우의 가치 홍보 및 소비촉진 유도로 힘을 보탠다.
특히 모바일이 활성화됨에 따라 각광받고 있는 온라인의 다양한 매체를 이용해 타깃별 맞춤형 홍보를 진행하는 한편 이슈별 주제에 맞춘 온라인 홍보로 자조금 사업의 소비자 관심도 제고 및 참여유도로 사업의 성공적 정착을 유도한다.

# 유통부문
유통부문에서는 한우고기 수급여건에 따른 전략적 소비촉진행사로 유통지배력을 확대한다. 이를 위해 한우고기 소비상황 분석을 통한 소비촉진 행사 추진효과 증대를 모색한다. 또 유통업체와 시식·증정행사 등 프로모션을 통한 할인행사를 기획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직거래 활성화도 도모한다. 한우자조금은 직거래 활성화를 통한 소비자 가격 인하를 유도하곘다는 계획이다. ‘11월1일 대한민국이 한우 먹는 날’ 연계를 통한 전국 동시다발적 한우 숯불구이 축제를 활성화 하고 설·추석명절 직거래 장터 개최를 통한 수도권 소비자대상 한우 소비 행사를 대대적으로 실시한다.
안정적인 한우고기 수출시장 확보를 위한 노력도 기울인다. 수출국 현지에서 소비자·유통바이어를 대상으로 한 이벤트 및 프로모션을 추진함으로써 수출국 내 시장점유율 확대를 도모한다.
또 수출국 수입 바이어, 구매담당자 등을 국내로 초청해 한우의 우수성을 홍보하고 안전한 출산물의 생산과정을 선보인다. 국내 수출업체에는 항공물류비 지원 등 경제적인 유인 제공을 통해 한우고기 수출물량의 품질 유지 및 수출 활성화를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 교육 및 정보제공·조사연구
교육 및 정보제공 사업은 농가 교육 및 컨설팅을 통한 경쟁력 강화에 초점을 맞춘다. 또 축사환경 정비 등 정책 방향 홍보도 진행한다. 조사연구사업은 소비트렌드 변화에 대응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한우고기 우수성 및 건강에 대한 과학적 우수성을 지속 발굴한다. 
 

 

‘우유=건강식품’ 앞세워 소비 촉진

입증된 효능 신속 전달 통해
소비자 부정적 인식 전환케
‘건강한 다이어트’ 대주제로
‘밀크어트’ 홍보전략을 구성

콘텐츠 개발·코마케팅 추진
해외 공동마케팅사업 병행
국산 치즈홍보 소비 활성화

 

우유자조금은 내년에도 건강한 다이어트 ‘밀크어트’를 대주제로 소비홍보 전략을 구성한다.
올해 중점적으로 홍보해온 밀크어트 사업을 보다 강화해 우유소비촉진을 펼치겠다는 것, 우유자조금은 우유가 건강한 식품이며 다이어트를 하는데도 도움을 준다는 사실을 인식할 수 있도록 홍보를 강화한다.
우유 효능 및 활용방법 등의 올바른 정보전달도 계속해서 진행한다. 입증된 우유의 효능 및 활용 방법 등을 자조금 사업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올바르게 전달함으로써 우유의 부정적 인식을 긍정적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또 현대인의 트렌드에 맞는 우유소비 콘텐츠 개발 및 코마케팅(CO-Marketing)을 추진하는 한편 국내 우유수급 안정화를 위한 해외공동마케팅 사업도 추진한다. 소비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치즈 시장에도 대응한다. 국내산 치즈 소비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에 관한 조사연구사업을 통해 시장을 잠식하고 있는 수입산 치즈에 대한 대응방안을 모색한다.

# 건강한 다이어트 ‘밀크어트’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는 밀크어트를 주제로 TV광고, 방송프로그램 제작 및 협찬, PR홍보, 우유 大발견 등을 추진한다.
밀크어트 효과를 주요 매체에 홍보하고 붐을 일으킬 수 있도록 실제 밀크어트 체험자들의 수기 등을 주기적으로 업로드해 긍정적인 구전효과가 일어날 수 있도록 사업을 전개한다는 계획이다.

# 우유 효능 및 활용방법 등 정보 전달
우유자조금의 광고 홍보 및 소비자정보제공 사업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고 긍정적 인식변화로 인한 우유 소비촉진을 유도한다.
방송프로그램 제작 및 협찬을 비롯해 도심속목장나들이, 우유의 날 행사, 우유소비촉진 프로모션, 인식 개선 사업 등 전반적인 사업에 녹여 우유의 효능과 올바른 정보를 전달할 수 있도록 한다,

# 트렌드 맞춘 콘텐츠 개발
신사업들을 통해 현대인의 트렌드에 맞는 매체에 우유의 다양한 효능 및 기능 소개와 요리경진대회를 통한 새로운 우유 활용법을 개발한다.
여기에 우유와 잘 어울리는 식품군과의 코마케팅(두 개 이상의 회사가 공동으로 전개하는 판매·판촉 활동. 동종 업종 및 이업종(異業種) 간에 상호 제휴를 통해 서로의 강점을 활용할 수 있도록 역할을 분담, 판매 실적을 높이는 새로운 영업 기법)을 추진한다.
예를 들면 귀리, 시리얼, 다이어트 식품 간단 조리식품(리조또)등과의 코마케팅을 모색하겠다는 것이다.
 
# 국산 치즈 홍보사업 확대
최근 소비트렌드를 감안해 소비자 선호도가 높고 시장 성장률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치즈 사업 활성화를 통해 원유 소비 확대를 추진한다.
유제품 중 원유소비량이 가장 많은 국내산 치즈 홍보 및 지원을 통한 원유수급 안정화에 기여하겠다는 것, 국내산 우유·치즈를 주제로 우유치즈송을 발굴해 SNS채널에 콘텐츠를 게시하고 소비자들의 관심을 확산시킨다는 계획이다.
또한 국내산 치즈 소비촉진 및 저변 확대를 위해 주요 국내산 치즈 브랜드 및 목장형 유가공사업 참여 농가들의 우수제품을 홍보하고 우유의 날 행사와 연계한 국내산 치즈페스티발을 공동 개최해 행사의 시너지 효과도 극대화 시키겠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