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개항 결의
“농식품부 전문인력 배치
후계자 양성 법·제도 마련
농가 보호 특별대책 시급
현실 감안해도 묵과 못해
생존권 박탈 즉각 중단을”

한국축산학회(회장 장문백)가 정부의 각종 행정규제는 축산업의 근간을 흔들어 위태롭게 한다고 비판하고, 규제 중심의 축산정책 폐기를 강하게 주장하고 나섰다. 또 5개항의 결의문을 발표했다. 
축산학회는 1956년에 설립됐으며 장문백 중앙대 교수가 회장을 맡고 있다. 부회장은 강원대 성경일 교수와 건국대 이상락 교수, 상무이사는 서울대 김유용 교수다.
축산학회는 지난 9일 ‘축산 규제에 대한 대응’이란 주제의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지속가능한 축산입국(畜産立國) 촉구’란 주제의 결의문을 채택했다. 
결의문에 따르면 정부가 축산농가를 옥죄는 현실은 시대적 사회 현실을 감안한다 해도 도저히 묵과할 수 없다. 이는 국민에 대한 배신행위이며 축산농가의 생존권을 박탈하는 반민주적 폭거로 즉시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축산학회 회원들은 지속가능한 친환경축산 생태계 조성을 위해 앞장서고, 안전하고 품질 좋은 우수 축산물 생산을 위해 학문적 연구와 농가지도에 힘쓸 것을 결의했다.
또 경축순환농업을 실현할 수 있는 사회 환경 조성과 법제화에 앞장서고, 농식품부에 축산 전문 인력 배치와 축산인 후계자 양성을 위한 제도 마련과 지원, 농가 보호와 축사 보전을 위한 특별대책을 촉구키로 했다.
축산학회는 이 같은 내용의 결의사항을 지켜내기 위해 축산 관련 모든 주체들과 힘을 모아 적극적으로 정부와 소통하고, 정부는 규제 중심의 축산정책을 과감히 폐기하고 상생과 협력의 장으로 나올 것을 요구했다.
또 학자적 양심으로 결의한 요구사항을 저버리고 법만능, 행정만능의 오만한 자세로 계속 축산업을 규제하며, 축산업의 붕괴위기가 지속될 때 결코 좌시하지 않고 행동으로 정부에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