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계협, “불공정 행위 조사”
유통협은 “협박 중단” 성명
공정거래위원회까지 확산돼

양계협회와 계란유통협회가 계란유통 관련 문제를 두고 상호비방에 나섰다.
지난달 23일 양계협회가 “공정위는 계란유통 불공정행위 직권 조사하라”는 성명을 발표한데 대해 지난 12일 유통협회가 “양계협회는 계란유통인을 상대로 한 일체의 협박을 중단하라”는 반박성명으로 맞불을 놓은데 이어, 14일 양계협회는 “존경하는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님께”라는 제목의 호소문으로 다시 맞받아쳤다.
먼저 계란유통협회는 “공정위는 계란유통인들의 가격DC와 후장기제도 등 불공정관행에 대해 직권조사하라”는 양계협회의 주장에 대해 강한 불쾌감을 나타냈다.
유통협회는 “지난 수십 년 간 계란유통인들은 계란 생산량의 많고 적음에 관계없이 전량매입 후 판매하는 형태를 유지해왔다”면서 “이같은 계란시장에 양계협회가 인위적 개입을 시도하며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유통협회는 이어 “양계협회가 계란유통인들을 마치 농가를 착복하고 막대한 경제적 이득을 취하는 무리로 여기고 있다”면서 “공정위 고발, 세무조사 언급 등 시정잡배처럼 유통인을 상대로 한 일체의 협박을 중단하라”고 비난했다.  
양계협회는 이에 대해 “유통협회가 가격DC와 후장기 등 잘못된 관행을 회피하기 위해 전혀 상관없는 내용으로 본질을 왜곡하고 있다”면서 “후장기로 벌어들인 부당 이익구조를 버리지 못하겠다는 속내를 노골화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양계협회는 이어 “공정위의 직권조사를 통해 이같은 불공정 가격결정 구조를 끊는 것만이 농가들이 살 길”이라며 “계란유통의 불공정 관행을 철저하게 조사해달라”고 공정위에 또다시 요청한다는 방침이라 향후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