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적극적 협조 필수적
농업예산 3%까지 올릴 것
더 많은 농가 적법화 되게
청년 후계인력 육성 중요
기자간담회서 밝혀

“농어업 특위·회의소 설치 추진”

이개호 농식품부 장관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농어업특별기구와 농어업회의소 설치 등 문재인 대통령 공약 사항 이행 의지를 확인시켰다.
취임 40일을 맞은 이 장관은 지난 18일 서울 광화문 한 음식점에서 농축산식품 전문 기자 간담회 자리에서 이 같이 밝혔다.
이 장관은 “대통령 직속 기구인 농특위는 농업·농촌 현안 문제에 대해 대통령의 관심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며 “농특위는 법적 뒷받침이 없으면 공무원 파견을 못하기 때문에 기구 조직 구성이 어렵다. 국회의 적극적인 협조가 중요한 이유다”고 말했다.
또 “농어업회의소 아래 관련 단체들이 공동 활동을 하다면 농업인의 목소리를 한층 키울 수 있지만, 취지에 대한 단체별 시각차가 존재하고 있다”며 “농특위 관련 법안 통과에 비해 회의소 설립은 시간이 더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이 장관은 내년 예산과 관련해 “농식품부 예산은 정부와 국민들이 농업을 어떤 관점에서 바라보고 있는지를 나타낸다”며 “예산 심의 과정이 남아있기 때문에 충분한 논의 과정을 거쳐 설득과 설명을 통해 3%까지 높일 것”이라고 밝혔다.
무허가축사 적법화와 관련해 “농가와 지자체 간의 시각차로 인해 이행계획서 접수율이 낮은 상황”이라며 “농식품부 직원들은 입지제한과 거리제한 지역의 농가들이 더 많이 적법화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장관은 또 △농업·농촌을 지켜나갈 청년 후계인력 육성 △직접지불제를 공익형으로 전면 개편 △국민 눈높이에 맞는 안전한 농식품 생산기반 구축 △식량안보 확보를 위한 식량자급률 향상 등 문재인 정부의 농업 정책 핵심 사항을 충실히 실천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장관은 “가장 큰 현안은 식탁물가 안정과 농촌경제 유지다. 상충된 가치지만 조화롭게 이끌어 가는 것이 중요하다”며 “농식품부의 존재 가치에 대해 늘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