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회검역본부, 중국서

 

한국동물약품협회와 농림축산검역본부는 중국 시장개척을 위한 동물약품 산업의 한·중 교류협력 강화를 위해 지난 14일 중국 우한에서 중국 수의약품감찰소, 수약협회와 간담회를 가졌다.
이번 간담회는 지난 7월 한·중 동물약품협회 간 MOU 체결 이후 정부간 MOU 체결 초석을 마련하기 위한 자리로 중국 수의약품감찰소 양찐송(杨劲松) 부소장과 중국 수약협회 차이쉐펑(才学鹏) 회장 등이 참석했다.
한국에서는 곽형근 한국동물약품협회장, 박종명 한국동물약품기술연구원장, 정병곤 동물약품협회 부회장, 이정은 동물약품협회 차장을 비롯해 농림축산검역본부 동물약품관리과 강환구 과장, 권영진 사무관 및 현지에서 주중 대한민국대사관의 최정록 농무관이 참석했다.
농림축산검역본부는 간담회에서 최근 ASF, AI 등 국경을 초월해 발생하고 있는 주요 가축질병 예방을 위해 국가 간 협력 및 대응 체계 마련이 필요함을 언급하며, 특히 동물용의약품은 가축 방역의 핵심 수단인 만큼 상호 교류 협력을 위한 한·중 정부간 MOU 체결을 제안했다.
이에 중국수의약품감찰소는 가축질병 예방을 위한 공동 대응 방안 마련과 동물약품 산업과 품질관리 시스템에 상호 정보 교환, 안정성·유효성 평가에 관한 상호 협조 등을 포함하는 내용의 MOU 체결에 동의하며, 세부 사항을 지속적으로 논의하자고 답했다.
한국동물약품협회는 10월 추진 예정인 국제 심포지움에 중국측을 초청했고, 중국수의약품감찰소와 수약협회는 이에 동의한 후 구체적인 사안을 협의키로 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