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상의 시설로 수직 계열화…시너지 효과 극대

‘조합사업 성공 최우선’ 모토
농가 사육 생산 전과정 관여
항목별로 전문 컨설팅 지원
필요 전문 인력 양성 구슬땀

전산 이용한 생산 성적 분석
적정 시설·환경 교육도 지속
출하돈 품질 개선 1:1 컨설팅
‘주치의 제도’ 도입 차단 방역

“사업 수익은 조합원의 몫”

사료원가 공개·잉여 환원
2세 대상 선진지 등 견학
신기술 도입 지속 가능케
여성 양돈인 전폭적 지원
협동조합패커 꼭 이룰 것

도드람양돈농협(조합장 이영규)은 선진 양돈농가 중심의 주식회사로 출발해 협동조합 구조로 전환했다. 기존의 품목농협의 인수합병을 거쳐, 현재는 도드람양돈협동조합과 (주)도드람푸드, 농업회사법인 (주)도드람양돈서비스, 도드람엘피씨공사, 농업회사법인 (주)디에스피드, (주)도드람에프씨, (주)도드람푸드시스템, (유)부광산업, ㈜푸르샨식품의 자회사를 아우르는 한돈의 대표기업이 됐다.

특히 조합원의 사업 성공을 최우선으로 하는 도드람은 최상의 시설로 생산, 판매 등 수직적 계열화를 완성하며 조합의 신용 및 경제사업을 안정적으로 추진하는 한편 자회사와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해 한국축산업과 한돈산업을 선도하는 조합으로 발돋음 하고 있다.

조합은 농협중앙회의 3년 연속(2014~2016) 최우수조합의 위업은 물론 대표브랜드 ‘도드람한돈’은 2018 브랜드 대상을 차지하며 명실상부한 선도한돈기업으로의 위상을 떨치고 있다. 또한 전국축산물품질평가대상 시상식에서는 한돈부문 대상(국무총리상)과 최우수상(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 우수상(대한한돈협회장상) 등 상위 상을 모두 도드람의 조합원이 휩쓸어 화제가 되기도 했다.

 

# 생산에서 출하까지 맞춤형 컨설팅

도드람양돈농협은 양돈농가에서 돼지를 생산하는 전 과정에 직접 관여하고 컨설팅하고 있다. 항목별로는 △돼지를 키우는 기술을 상담하는 사양관리 컨설팅 △돈사시설 및 환기에 관련된 시설관리 컨설팅 △질병을 찾아내고 치료, 예방하는 수의컨설팅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 컨설팅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그에 필요한 전문 인력을 갖추고, 양돈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노력도 끊임없이 병행하고 있다. 최근 도드람양돈농협에서 중점을 두고 있는 컨설팅의 방향은 각 농가의 생산부터 출하성적에 이르는 각종 데이터를 집약한 농장경영컨설팅이다. 전산프로그램을 이용해 농가의 생산성적을 향상시키고, 출하돈의 등급데이터를 분석해 매출의 향상을 돕는 한편 각 농가의 생산비와 매출액을 분석해 농장운영에 필요한 경영분석을 지원하고 있다. 다시 말해 도드람양돈농협의 컨설팅프로그램은 생산부터 경영단계에 이르는 토탈솔루션을 지향하고 있다.

단순히 생산기술을 전달하는 기본단계의 컨설팅에서 벗어나, 각종 데이터의 활용을 통한 농장경영 전반의 컨설팅이 가능하도록 전문가를 육성하고 있다.

# 전산프로그램을 활용한 생산성적 분석

농가의 생산성적향상 컨설팅의 가장 기본적인 단계는 바로 전산성적분석이다. 조합원농가 중 150여 농가가 전산프로그램을 도입해 운영하고 있고 이를 활용해 각 지역담당자들이 정기적으로 농장성적을 분석하고, 문제점을 파악해 농가와 상담하는데 활용하고 있다.

교배부터 출하까지 정확한 데이터의 분석과 활용이 이루어지지 않고서는 제대로 된 컨설팅과 방향 제시가 불가능하다. 도드람은 전산데이타를 활용해 전체농가성적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문제 발생 전 예방적 컨설팅에 활용하고 있다. 최근에는 전산프로그램이 핸드폰이나 인터넷이 가능한 곳이면 어디서든 우리농장의 전산성적을 확인하고 상담에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했으며 보다 간편하고 정확한 데이터를 위해 지속적으로 피드백하고 보완해 나가고 있다.

# 시설, 환기 컨설팅과 사양관리 상담

생산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현장시설 및 환기 부문 전문지식을 갖춘 지역담당자들이 정기적으로 조합원 농가를 방문하고 현장을 모니터링하며 각 사육단계별 적정 사육시설 및 환경에 대한 교육과 컨설팅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환기 및 시설관련 분야는 사계절이 뚜렷한 우리나라의 특성상 전문인력에 의한 지도와 관리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매년 발생되는 혹서기의 번식성적 저하 문제와 환절기의 면역력저하 등을 미리 예방할 수 있도록 지도해주는 것은 농장의 1년 생산성적을 좌우하는 큰 역할을 한다.

# 고품질 돈육 생산을 위한 상담 지원

도드람은 각 농가의 수취단가의 향상뿐만 아니라 도드람한돈의 이름을 건 안전한 고품질의 돈육생산을 위해 각 출하농가별 출하돈의 등급분석을 실시하고 이를 농가 현장에 적용하고 있다. 돼지고기의 맛과 통일성, 육질의 개선을 위해 사료급여 프로그램을 조정하거나, 암수분리사육 등으로 선별출하를 유도하는 한편 각 농장에 계류시설이나 출하돈방 시설 운영을 유도해 출하 전 절식을 가능케 하는 등 출하돈의 품질 개선을 위해 1:1 컨설팅을 실시하고 있다.

조합원이 생산하고 판매하는 도드람한돈만의 ‘안전하고, 통일된 맛’을 위해 조합원농가는 이른 바 3통, 종돈·정액·사료를 통일하고, 동일한 사료급여 프로그램을 적용토록 관리하고 있다. 또한 안전한 먹거리 생산을 위해서 농가별 HACCP 인증을 위한 지원을 하고 있고, 조합 내 각 파트별 실무자로 구성된 품질관리 TF팀을 구성해 정기적인 QC(품질관리)회의를 진행하고 이를 피드백 하고 있다.

# 질병 안정화를 위한 수의서비스

도드람은 주치의 제도와 같이 각 지역의 담당수의사와 조합원을 1:1 연결해 정기적인 농가방문과 질병관리 상담, 차단방역관리 등을 점검토록 지원하고 있다. 각 지역에 배치돼 활동하는 조합수의사들이 정기적으로 농가에 방문해 혈액검사와 부검 등을 실시하고, 출하 시에 도드람LPC 도축장에서 도체검사(출하돈의 폐장 등 내장기관의 임상소견 검사)를 실시해 농가에 질병 감염 여부를 피드백하고 있다. 이러한 각종 검사를 토대로 질병에 대한 대책 및 안정화 프로그램을 각 농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돕고, 관련된 교육책자를 만들어 농가에 보급하고 있다.

# 기타 컨설팅 지원 사항

도드람은 이외에도 열화상카메라 등 각종 장비를 활용한 농가 화재 예방지원, 금융컨설팅, 채권/채무상담 등 생산 및 경영에 관한 전반적인 컨설팅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정기적인 농장직원교육이나 농가별 생산분석회의 등을 주관해 농장의 생산성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이영규 조합장

이영규 조합장은 “도드람양돈농협은 조합원 중심의 경영을 우선 시 하고 있고, 이를 반영하듯 대부분의 사업이 환원사업을 기초로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이 조합장은 제조원가 공개를 통해 투명한 사료가격 정책을 펼쳤고 남은 잉여금은 조합원 배당을 통해 환원했다. 이는 사료기업들이 폭리 없는 합리적인 가격을 제시하도록 강제하는 효과를 냈다. 이를 통해 전국의 사료가격의 전반적인 인하가 가능케 됐으며 양돈농가와 양돈산업이 얻은 경제적 효과는 상당했다.

최근 이 조합장은 미래 대한민국 양돈산업을 이끌어가고, 각 농장의 운영을 책임지게 될 2세 양돈인 대상 교육모임에 집중하고 있다고 했다.

이 조합장은 이에 대해 “조합은 각 지역별 2세 교육모임을 개최하고 전국조합원 2세 집체교육도 정기적으로 진행하고 있다”면서 “또한 내·외부 전문가를 통한 각종 사양관리와 양돈업계의 새로운 기술을 소개하는 한편 유럽 등의 선진지 견학을 통해 사양관리 신기술 접목에도 힘쓰고 있다”고 설명이다.

그는 이어 “AI유전자원 및 동물병원의 약품공동구매, 안전한 돈육생산을 위한 농가의 HACCP지원, 깨끗하고 정돈된 농장을 만들기 위한 OK운동 지침 적용 지원, 각종 질병검사나 음용수·방류수 등 수질검사와 피드백 등도 기타 환원사업으로 실시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밖에도 조합원의 실생활과 관련된 각종 환원사업으로는 각종 경조사에 경조비와 경조물품 등을 지원, 농가 재해 발생 시 복구에 필요한 물품과 인력 지원, 원로조합원의 정기적인 건강검진과 연수프로그램 등을 진행하는 한편 여성양돈인의 교육모임과 견학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는 부연이다.

이 조합장은 “도드람양돈농협은 협동조합형 패커를 지향하고 있다”면서 “이는 민간 기업형패커와는 다른 생산자 중심의 패커다. 업계 생산자들의 희망이라는 공통된 사명감을 가지고 소비자와 생산자가 인정하는 최고의 조합이 되는 날까지 앞으로도 조합원과 직원모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