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적 소비 ‘꿈틀’…동물복지 선택 아닌 필수
인증 축산물 인지한 후에는
“가격 비싸도 구입” 70.1%
국민들 복지 필요성에 공감
대세를 따르지 못하면 퇴출

하림, 풀무원, 남양유업 등
식품업체들 발 빠르게 접근
이마트 포함한 유통업체도
전축종의 제품 판매에 박차

최근 동물복지 축산물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AI와 구제역, 살충제계란 사태 등으로 동물복지가 사회적 이슈로 부각되며, 스트레스 없이 건강한 환경에서 자란 축산물에 대한 수요가 확대되는 추세다.

최대한 싸게 먹는 대신, 비싼 값을 지불하고서라도 안전한 축산물을 구매하려는 윤리적 소비가 늘고 있는 것이다.

동물복지에 대한 소비자 설문 결과도 이의 반증.

검역본부가 지난해 일반국민 5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동물복지 인증제에 대해 인지하고 있는 응답자는 35.4%로 나타났지만, ‘동물복지 인증 축산물을 인지한 후 가격이 비싸다 할지라도 구매하겠다’는 응답자는 70.1%로 조사됐다.

또한 농장동물의 복지 향상 필요성에 대해서는 ‘현재보다 향상돼야 한다’는 응답이 85.3%로 조사돼 대부분의 국민들이 농장동물의 복지 향상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동물복지란

동물복지란 동물이 건강하고 안락하며 좋은 영양 및 안전한 상황에서 본래의 습성을 표현할 수 있으며, 고통·두려움·괴롭힘 등의 나쁜 상태를 겪지 않는 것을 말한다.

이는 동물의 5대 자유인 ‘배고픔과 갈증, 영양불량으로부터의 자유’‘불안과 스트레스로부터의 자유’‘정상적 행동을 표현할 자유’‘통증·상해·질병으로부터의 자유’‘불편함으로부터의 자유’를 바탕으로 한다.

대부분의 국가에서 처음에는 동물학대 방지를 목적으로 시작됐지만 최근에는 동물보호와 복지 개념까지 발전했다.

또한 한-EU FTA 등의 국제협상에서도 논의될 정도로 이제 동물복지를 빼놓곤 축산을 말할 수 없는 상황에 도래했다.

세계적인 프랜차이즈 기업인 맥도날드 역시 오는 2025년까지 공급받는 모든 계란을 동물복지란으로 교체한다고 발표하는 등 이제 동물복지는 세계적 추세다.

 

# 172개소 동물복지 인증

우리나라의 경우 지난 2012년 ‘동물복지 축산농장 인증제’가 도입됐다.

‘동물복지 축산농장 인증제’란 높은 수준의 동물복지 기준에 따라 인도적으로 동물을 사육하는 소·돼지·닭 등의 농장에 대해 국가에서 인증하는 제도다.

동물운송차량의 구조와 설비 기준을 마련해 운송중 동물의 상해 및 고통을 최소화하는 한편, 도축·살처분시 반드시 의식이 없는 상태에서 도살단계로 넘어가도록 명문화함으로써 불필요한 고통이나 공포, 스트레스를 최소화하고 있다.

동물복지 농장에서 사육되고 동물복지 운송·도축과정을 거쳐 생산된 축산물과 그 가공품에는 ‘동물복지 축산물’ 인증마크를 표시할 수 있다.

2012년 산란계 농장을 시작으로 2013년 돼지, 2014년에는 육계 축종까지 확대됐으며, 2015년 한·육우, 젖소, 염소, 2016년에는 오리까지 확대됐다.

2018년 8월 현재 산란계 113개소, 돼지 12개소, 육계 39개소, 젖소 8개소 등 총 172개소가 인증을 획득했다.

 

# 식품·유통업계도 가세

이같은 추세에 발 맞춰 식품업계도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국내 대표 축산기업인 하림이 동물복지 사업을 선도해나가겠다고 선언한데 이어, 국내 굴지의 식품업체들도 동물복지 인증 축산물을 사용한 제품 출시에 분주한 모습이다.

하림이 지난해 7월 동물복지 닭고기 브랜드 ‘그리너스’를 선보였고, 참프레는 지난해 11월 소비자들이 동물복지제품임을 명확하게 알 수 있도록 동물복지 닭고기제품의 패키지 디자인을 리뉴얼해 출시했다.

풀무원은 지난 2월 ‘동물복지 목초란’을 전국 출시한데 이어 지난 7월에는 동물복지 돼지고기로 만든 유아용 만두 ‘우리아이 첫 물만두’를 선보였다.

남양유업도 지난 8월 동물복지인증 목장의 원유를 사용한 가공유 ‘옳은 유기농 딸기’와 ‘옳은 유기농 바나나’를 출시했다.

유통업계도 이에 가세했다.

이마트·롯데마트·홈플러스 등 대형마트 3사도 동물복지 계란뿐 아니라 닭고기·돼지고기 등 동물복지 제품 판매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이마트의 경우 살충제계란 사태 이후인 지난해 9월부터 올해 7월까지 11개월간 동물복지 인증제품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51%나 신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 정부 ‘동물복지팀’ 신설

이같은 대열에 정부도 합류했다.

정부는 가축 사육환경의 근본적 개선을 위해 축산 패러다임을 수익성 위주에서 동물복지형으로 전환하는 한편, 동물복지형 농장 비중을 2025년까지 30%로 끌어올린다는 방침이다.

지난 6월 ‘동물복지정책팀’이 신설된 것도 이의 일환이다.

농식품부는 동물보호 및 복지 업무를 전담할 수 있도록 기존 축산정책국의 축산환경복지과 내에 있던 동물복지팀을 분리해 별도의 과 조직인 ‘동물복지정책팀’을 신설했다.

이는 우리나라의 동물보호 및 복지수준 제고를 위해 지속 증가하고 있는 정책 수요를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키 위해 이뤄진 조치로써 동물복지 관련정책 수립 및 진행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점쳐진다.

이와 관련 한 업계 관계자는 “최근 동물복지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급증하고 있어 동물복지 시장의 성장은 더욱 가속화 될 것으로 점쳐진다”면서 “앞으로 동물복지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