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 고령화 반영 안된 전형적 탁상공론” 비난

내년 1월 1일부터 농약 허용물질목록 관리제도(PLS)의 전면 시행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준비없는 성급한 대책 추진에 농축산인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한국농축산연합회는 농축산인들이 농약부족, 비의도적 오염, 다년생작물에 대한 대책 마련 등에 대해 끊임없는 문제제기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내년 1월 시행을 위해 정부가 준비 없이 강행하고 있다면서 강하게 불만을 제기했다.
농축산연합회는 사용가능한 농약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연말까지 1670개 농약의 직권등록시험을 마무리한다는 정부의 대책은 현장 농민들에게 공감을 얻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짧은 기간 안에 등록부터 현장 홍보까지 한다는 대책은 탁상공론에 불과하다는 것.
더구나 농촌현장은 65세 이상 고령인구 비중이 42.5%나 되는 만큼 PLS 시행 전 장기간 교육과 홍보가 필수적이라는 입장이다.
그들은 정부가 PLS 전면시행에만 급급해 현장 농민들의 이해 없이 진행해 농민들의 공감은커녕 반감만 사고 있다면서 정부가 대책 없이 제도 시행을 강행하는 것은 문제라고 지적했다.
농축산연합회는 “농축산인들은 PLS 시행의 목적과 당위성에 공감하고 안전한 먹거리를 생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면서 “아무리 좋은 제도라고 해도 충분한 준비 없는 시행은 역효과를 부를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만약 정부가 밀어붙이기식으로 PLS 전면시행을 강행한다면, 거대한 농민저항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