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뼈를 깎는 구조조정
대형 패커 진입 안될 말”

A축산 기업이 경기도 안성시에 축산식품 복합단지 건립을 예고했다. 그러나 관내 소재하고 있는 도축장들이 반대의 입장을 표명하면서 향후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A축산기업은 최근 경기도 안성시에 2000억 규모의 도축·가공·체험 시설 등을 포함한 축산 식품 복합단지 조성 계획을 밝혔다. 
단지 내 주요 시설은 스마트LPC(도축장), 1차 육가공(식육), 2차 육가공(햄·소시지), 물류창고, 체험과 홍보를 겸한 부대시설 등이다. 이 가운데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은 스마트LPC. A사는 하루 돼지 4000마리, 소 400마리 규모의 도축 시설을 갖춰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경기도 관내 도축장들의 거센 반발로 이들의 계획에 제동이 걸렸다. 축산물처리협회 경기도지부 회원사(경기도내 10개 도축장)들이 “강력히 반대한다”는 뜻을 밝히면서 안성시와 경기도에 의견서를 제출한 것.
이들은 도축장구조조정사업과 전문 인력의 고용문제 등의 이유로 건립을 강력하게 반대했다.
도축업계가 2009년부터 2015년 12월 31일까지 7년간 진행한 도축장 구조조정 사업을 통해 신원(경기 수원), 동군산업(경기 파주), 우림축산(주)(경기 동두천) 등 3곳의 도축장이 폐업을 하면서 경기도내 도축업계가 안정을 찾아가고 있는 상황에서 대형 신규 도축장을 건립하는 것은 불가하다는 것. 특히나 폐업도축장에 지급된 비용 또한 도축업계의 납입금이 포함되어있다는 이유다.
도축장 구조조정 사업의 취지는 연간 소·돼지 도축 마릿수에 비해 도축장수가 많기 때문에 도축장 수를 조정하고 구조조정 후 남은 도축장들은 가동률을 높여 경영개선과 도축장의 위생수준 향상이 목표였다.
때문에 구조조정을 위해 도축업계가 소 마리당 3000원, 돼지 마리당 300원씩을 스스로 거출한 가운데 경기도 내 10개 도축장이 납부한 금액은 약 63억 원에 이른다.
이에 경기도내 10개 도축장들은 관내 신규도축장 건립은 불가하다는 입장이다. 자신들이 뼈를 깎는 고통으로 조성한 기금을 통해 3개의 도축장을 구조 조정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대형 패커 형태의 도축장이 신규 건립된다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것.
이들은 현재 경기도내 도축장의 가동률만 보아도 신규도축장 건립은 불가능 하며 오히려 구조조정이 더 필요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경기도내 운영 중인 10개 도축장의 가동률은 2017년 기준 평균적으로 소 36%, 돼지 64%에 그친 가운데 신규도축장이 건립된다면 경기지역 도축장은 공멸 할 것이라는 게 그들의 주장이다.
또한 인력 반출도 문제 삼았다. 3D업종으로 치부되면서 현재 도축장들이 전체적으로 인력난에 허덕이고 있는 가운데 신규 도축장건립으로 경력채용이 우선시되면 일자리 창출이 아닌 일자리 돌려막기가 될 것이 불 보듯 뻔하다는 것. 
또한 질병 방역 문제에서도 자유롭지 못하다는 것도 이유로 삼았다. 경기도내 도축장들은 현재 경기도와 안성시에 도축장 건립 반대 의견서를 제출한 가운데 상황을 지켜보고 대응 수위를 조절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 도축업계 관계자는 “도축장 구조조정법이 끝나면서 계획대비 절반 수준에 그치는 구조조정으로 도축장들의 불만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자본력을 앞세운 대형 기업의 축산식품 복합단지가 건립되면 도축 물량과 인력 쏠림현상은 당연하기 때문에 생존권까지 위협받는 상황에 놓이게 됐다”면서 “비단 경기도 내 지역 뿐아니라 안성시와 인접 지역에 있는 도축장들도 우려의 뜻을 표명하고 있어 건립 반대를 위한 활동은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