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질육량 기준 최상위
충주 방승환 씨 출품축
수취가 1500만원 넘어

 

육질, 육량 판정 기준 중 최상위를 기록한 역대급 슈퍼한우가 탄생했다.
축산물품질평가원에 따르면 지난 10일 박달재 LPC에서 등급판정을 받은 충북 충주 방승환 씨가 출하한 한우가 육량과 육질등급 판정기준 중 최상위를 기록했다.
방승환 씨의 출하축은 생체무게 1230kg을 기록한 가운데 도체 무게는 758kg으로 역대 다섯 번째이며, 배최장근(등심)단면적은 평균을 훌쩍 뛰어넘는 136㎠를 기록했다. 특히 육질 면에서도 뛰어나 육질 등급판정 항목 중 근내지방도는 최고인 9번을 기록했으며, 육색과 지방색 등 다른 항목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아 총 수취가격이 1500만원을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등급판정을 한 김영하 축산물품질평가원 강원지원 출장소장은 “도체중 기준으로 역대 다섯 번째일 뿐만 아니라 근내지방도, 육색, 배최장근단면적 등 도체성적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지금까지 출하된 슈퍼한우 중 최고수준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슈퍼한우를 출하한 충북 충주시 방승환 농가는 한우 암소와 거세우 총 349마리를 사육하고 있으며, 평소 암소 개량과 사양관리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 뛰어난 성적을 거둬왔다.
특히 지난 1년간 한우 거세우 육질 1+등급 이상 출현율이 86.4%로 전국 평균에 비해 20% 이상 높게 나타났다.
또한 한 달 전 출하한 슈퍼한우의 형제 소 역시 좋은 성적을 거두어 우수한 자질을 보유한 암소개량 효과를 톡톡히 보는 것으로 확인됐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