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중국 진출로 유통 가치 극대화

영국육류가공협회는 중국의 영국산 소고기 수입 금지 철회결정을 환영하며, 이번 결정이 소고기 가치 극대화에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전했다. “영국산 소고기가 20년 만에 중국으로 수출 재개되는 것을 지켜보는 것은 매우 멋진 일이다. 가능한 빨리 수출 승인이 나기를 기다리고 있다.”
영국환경농업식품부는 이 획기적인 발표로 인해 다음 5년간 영국 소고기 생산자들이 약 2억 5천만 파운드의 수출 수익을 올릴 것이라고 예측한다. 식품부는 올해 초 중국에 무역사절단을 파견한 테레사 메이 영국총리에도 경의를 표했다.
리암 폭스 국제통상장관은 영국이 유럽연합을 탈퇴하기 시작하면서 세계무역 시장에 적극적인 구애를 펼치고 있는 영국 기업들에게 이번 결정이 큰 성공으로 다가올 것이라고 밝혔다. “우리 국제경제부서는 세계 최대 규모의 시장인 중국에 접근하고자 합의를 이끌어내기 위해 노력했다. 이는  ‘글로벌영국’이 되기 위한 결정적 스텝이다.”
북아일랜드축산식품위원회도 이번 결정은 찬사를 받아 마땅하며, 중국으로의 수출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고 성명을 냈다. “위원회는 영국 정부 및 산업계 대표와 협력하여 축산업자들이 글로벌 마켓에 전략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도울 계획이다.”
보고서에 의하면 아시아 시장은 고부가가치 제품의 시장 규모가 230%나 상승하였다. 특히 지난해 홍콩으로 수출된 영국 냉장 소고기는 2년 전에 비해 3배 이상의 수익을 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무슬림 관광객의 증가, 일본 할랄 와규 성장

 증가하는 무슬림 관광객들과 새로운 수출시장의 개방 덕분에 일본의 할랄 와규 산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비자요건 완화, 중산층 증가, 저가 항공사의 확대로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브루나이 등 동남아시아 지역 무슬림 관광객들의 방문이 급증했다. 일본교통공사의 자료에 의하면 4월 중 말레이시아 관광객은 전년대비 14%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의 식당가들은 할랄 고기 제품을 제공함으로써 수요를 충족시키는 등 추세에 편승하고 있다. 육류 업체들은 할랄 와규에 대한 수요가 증가한 것은 무슬림 소비자들 사이에서 높아진 와규에 대한 인식 때문이라고 보고 있다.
2020년 도쿄올림픽과 패럴림픽이 개최되면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무슬림 여행 컨설턴트사인 크레센트레이팅 사는 2020년까지 매년 100만명의 무슬림 관광객이 일본을 방문할 것이며, 2013년~2020년 사이에 187%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에 지방정부도 준비에 나섰다. 도쿄시는 2015년부터 할랄 인증을 위한 보조금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2018년 3월까지 23개의 음식점이 할랄 인증을 받았다.
와규 생산자들은 이러한 움직임을 환영하는 입장이지만 도전할 과제도 남아있다. “일본 사람들이 할랄이라는 단어에 점점 친숙해지고 있지만 이것이 무엇을 의미하는 지는 제대로 알지 못한다.” 규슈 지방에 위치한 젠카이 사의 최고경영자는 할랄에 대한 더 많은 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에 동의했다. 그는 자신의 회사가 “할랄 고기 유통망과 가격 경쟁을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고 이야기 하지만 현재로서는 무슬림들의 와규 수요가 성장을 이끌고 있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말레이시아가 2017년 11월에 일본산 소고기 수입 금지를 7년 만에 해제함에 따라 할랄 와규 수출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캐나다, 양돈업 혁신에 1270만 달러 투자

 캐나다가 돼지 연구 부분에 1270만 달러를 투자한다. 이 비용은 다음과 같은 곳에 투자되어 동물건강과 돼지 복지 수준을 향상시킬 것이다.

- 새끼돼지의 면역성을 기르기 위한 새로운 급여방법
- 소비자들에게 더 많은 선택권을 제공하기 위한 최적의 돼지고기 분류 방법 결정
- 돼지의 건강 및 복지에 장거리 수송이 미치는 영향 조사

이번 투자를 받게 된 연구소는 캐나다 돼지연구를 촉진하기 위해 설립된 비영리 법인이다. 캐나다는 농업과 농업식품 분야를 강화하기 위해 연방정부, 지방 자치 단체가 지난 5년간 협력해왔다.
캐나다 농림부 장관은 이 투자가 캐나다의 돼지고기 산업이 지속적으로 양질의 제품을 생산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라 전했다. “이번 투자는 캐나다의 돼지고기 산업이 지속적으로 고품질의 제품을 생산할 수 있도록 보장할 것이며, 세계 최고의 돼지고기 수출국으로 남도록 도와줄 것이다.”
캐나다양돈협회는 돼지고기 산업계가 이 투자로 엄청난 이익을 얻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