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 암소 검정사업 참여하면…
한우 암소 검정사업 참여하면…
  • 권민 기자
  • 승인 2018.04.13 1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량 효과·혜택 리플릿 배포
농협 한우개량사업소, 홍보
‘도체중·근내지방도’ 증가
송아지 생산 20만원도 지원

 

농협경제지주 한우개량사업소는 한우암소검정사업의 이해를 통한 사업 활성화를 위하여 암소검정사업의 개량효과 및 참여시 혜택을 알려주는 리후렛을 제작, 8600호의 참여농가에 배포한다.

이번에 배포되는 리후렛에는 암소검정사업의 개량효과, 암소검정사업 참여농가의 혜택 및 의무사항이 담겨져 있다.

최근 4년간(2013∼2017년) 한우암소검정사업 참여농가와 일반농가에서 생산된 거세우 도체성적을 비교 분석한 결과 암소검정사업 참여농가가 일반농가보다 도체중과 근내지방도에서 각각 6.2kg, 0.1점 증가된 것으로 나타났다.

한우농가가 한우암소검정사업에 참여하면 농가가 자체적으로 개량할 수 있도록 개량컨설팅기관(대학교 및 개량기관)에서 평가한 해당농가 보유암소의 유전능력평가 및 계획교배용 추천씨수소 자료를 시행기관을 통해 제공받을 수 있다.

또한 유전능력평가 결과에 의하여, 고능력암소로 선정된 암소가 송아지를 생산하면 두당 20만원, 저능력암소로 선정된 암소를 도태출하하면 두당 15만원의 개량지원비를 지원받을 수 있다.

한우암소검정사업 참여농가의 의무사항으로는 시행기관에서 정한 농가지도비 자부담비를 납부하고, 정확한 유전능력평가를 위하여 번식, 발육 및 초음파촬영 자료를 해당시기에 조사하여야 한다.

한우암소검정사업은 암소별 유전능력평가 정보를 바탕으로 고능력우의 다산 및 저능력우의 조기도태를 유도하고 맞춤형 씨수소 계획교배를 지원함으로써 농가단위 암소개량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암소검정농가는 개량컨설팅기관에서 제공한 유전능력을 바탕으로 암소를 도태하고, 유전능력이 우수한 암소를 번식우로 활용하여 우량한 송아지 생산하는 일련의 과정을 반복하면 보유축군의 개량속도가 높아진다.

이학림 소장은 “한우농가가 암소검정사업에 참여하여 개량컨설팅기관에서 평가한 암소의 유전능력에 따라 암소를 선발·도태 함으로써 우량 번식기반을 구축 및 우량 송아지 생산으로 농가소득 증대효과를 얻을 수 있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