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축산과학원 연구 결과 이때 영양, 번식능력 좌우

 

엘크암사슴의 성장특성을 분석한 결과 5~9개월령 사이에 가장 많이 성장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때의 영양 공급이 번식능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분석했다.

국립축산과학원 가축유전자원센터에서 보존·사육 중인 엘크 암사슴 115마리 584개의 체중 측정 기록을 기초로 엘크 암사슴의 성장곡선을 추정했다.

연령과 체중의 관계를 두 가지(곰퍼츠, 로지스틱) 모형으로 분석한 결과를 보면 엘크 암사슴은 생후 173.6∼263.6일, 몸무게가 78.75∼104.15㎏일 때 하루 체중증가량이 최대치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체중은 사슴의 번식 시기를 판단하는 데 매우 중요한 요인이다. 이번 결과를 바탕으로 엘크 암사슴의 체중 증가량이 최대에 달하는 5∼9개월령 사이 적절한 영양을 공급해주면 사슴의 번식 능력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전다연 가축유전자원센터 농업연구사는 “이번 연구에서 나온 엘크 암사슴의 성장 특성 정보를 활용하면 농가의 사양관리와 육종 계획 수립, 나아가 소득 증가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전했다.

한편 국내외적으로 사슴 성장에 관한 연구는 국립공원 등 특정 지역에서 포획된 개체를 대상으로 진행한 단편적인 발육 특성 자료 외에 거의 보고되고 있지 않은 가운데 국내에서도 엘크 품종의 성장을 분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