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 빼앗지 말라” 호소
축산농가들 1만여 명 참여

“일자리를 잃어버리게 되는 농민들을 생각해 무허가축사 양성화를 추진해주시길 간청합니다”

무허가축사 적법화 문제가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랐다.

지난 9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무허가축사 적법화로 일자리를 빼앗지 말고 무허가축사 양성화로 일자리를 보장해주세요’라는 제목의 글이 게시됐다.

한우 사육과 경종으로 남은 생을 살아가기 위해 지난 2015년 담임목사직을 사임하고 자원은퇴했다는 청원인은 “얼마 전 군으로부터 본인이 운영하는 축사 중 일부가 불법건축물이기 때문에 3월 25일까지 적법화를 하지 않으면 폐쇄하겠다는 통지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그는 “그동안 적법화를 위해 건축설계사무소에 여러 번 상담했지만 거리제한지역이라 불가능하다는 답변만 되돌아왔다”며 “축사 위치가 마을에서 산등성이로 가려있어 마을에 전혀 피해가 없는데도 불구, 직선거리로 측정하기에 불법이라는 현실로 인해 어렵사리 마련한 일자리가 사라지게 됐다”고 토로했다.

그는 이어 “더 큰 문제는 이를 마련하기 위해 농협과 일반 부채까지 1억원이 넘는데 만약 축사가 폐쇄되면 이 부채를 갚을 수 없게 된다”면서 “무허가축사 적법화라는 칼을 휘두르기 전 일자리를 잃어버리게 되는 농민들을 생각해 먼저 양성화를 추진해달라”고 정부에 간청했다.

한편, 청원은 오는 3월 11일 마감된다. 22일 현재 1만여 명의 축산인들이 동참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