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방, 세미나서 제시

 

국내에 공급되는 FMD백신주가 다변화된 만큼 백신 접종 여부를 평가하는 방법이 개선돼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러시아산 FMD 백신을 국내에 공급하고 있는 (주)동방 주최로 지난 16일 서울 양재동 더케이호텔에서 열린 ‘FMD 백신과 면역항체’ 주제 세미나에서 동방의 안용준 수의사는 우리나라의 FMD 백신 항체검사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개선방안을 제안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FMD 백신접종 여부를 평가하기 위해 SP항체가를 검사(ELISA)하고 있다. 이를 통해 PI값 50이상 양성개체의 비율이 비육돈 30%, 번식돈 60%, 소 80% 이하일 경우 백신 접종이 미흡한 것으로 간주돼 과태료 처분을 받을 수 있다.

안 수의사는 “이 같은 과정에서 SP항체 검사를 스위스 프리오닉스AG의 ‘PricCHECK’(이하 P키트) 키트 하나로만 하고 있는데, 해당 P키트는 O1 MANISA 항원을 활용하고 있어 국내에 공급되고 있는 일부 백신항원과 차이를 보인다”고 지적했다. 즉 전혀 상관없는 항원으로 다변화된 모든 백신을 평가하고 있다는 것.

안 수의사는 검사방법의 다원화도 주문했다. 이는 P키트를 사용한 SP항체 검사에서는 아르헨티나산 백신이, 진천주 FMD바이러스에 대한 중화항체 검사에서는 러시아산 백신이 상대적으로 좋은 결과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공평성을 위해 검사방법의 다원화가 필요하다는 것.

안 수의사의 주장을 요약하면 다변화된 백신주에 맞춰 검사키트를 다변화(백신주별 키트)하고 검사방법도 다원화(SP ELISA 검사+중화항체 검사)해야 한다는 것이 골자다.

안 수의사는 이어 SP항체 검사에서 불합격 일 때는 해당 농장의 같은 혈청으로 중화항체를 검사해 유효 혈중농도 이상의 중화항체 형성 시에는 합격으로 하는 방안도 제시했다.

이에 대해 이각모 동방 대표이사는 “우리 방역당국에서 이를 수행하기 힘들 경우 동방에서 러시아 측에 이를 의뢰(SP항체 검사 불합격 한 농장의 중화항체 검사)하겠다”고 말해 이 같은 안 수의사의 주장에 힘을 실었다.

이 대표는 이어 “FMD 백신을 접종했는데도 SP항체와 과태료 문제로 억울함을 호소하는 농가가 있어서는 안된다”며 “이런 문제의 해결을 위해 동방이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