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이어 용인시에서도
악취관리지역 지정 추진
“하수처리장은 제쳐놓고
왜 농장에만 적용하나?”
양돈농가들, 강력 반발

 

제주도 96개 양돈장 악취관리지역 지정 계획에 이어 용인시 포곡·모현읍 악취관리지역 지정이 추진된다. 양돈업계는 제주 양돈장 규제 강화 여파가 용인시를 거쳐 광범위 하게 확산 되지 않도록 하는데 촉각을 곤두 세우고 있다.

제주도는 이달 말 도내 96개 양돈장 악취관리지역 지정에 대한 의견수렴을 위해 지난 16일 한림읍사무소에서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는 양돈장 65개가 밀집해 있는 한경과 한림지역에서 많은 농가들이 참석해 일제히 성토했다.

제주도는 “악취방지법에 따라 악취 민원이 1년 이상 지속되고, 악취배출 허용기준을 초과하는 지역은 악취관리지역으로 지정할 수 있다”며 “조사 결과 제주도 내 96개 양돈장이 최고 300배까지 허용기준을 초과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이에 한 양돈농가는 “행정은 공공처리시설 확보를 약속했지만 현재 확충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농가에게 책임을 묻기 전에 충분한 가축분뇨 처리 시설을 갖춰야 하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다른 양돈농가는 “악취관리지역 지정을 위해서 실시한 악취 측정 결과에 대한 객관성을 믿기 어렵다”며 “농가들이 참여한 상황에서 다시 측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제주에 이어 경기도 용인시가 처인구 포곡읍과 모현읍 지역에 대한 악취관리지역 지정을 추진 중이다.

용인시는 “2015년 9월 악취와의 전쟁 선포 이후 지도단속과 탈취제 지원 등 악취 저감을 위해 노력했지만 근절에 한계가 있다고 판단했다”며 “올해 상반기 중 악취관리지역을 지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포곡읍 신원리 일대에는 59개 양돈장에서 4만 2000여 마리의 돼지를 키우고 있으며, 모현읍은 5개 양돈장에서 돼지 5100여 마리를 사육 중이다.

용인시의 이 같은 결정에 양돈농가들이 강력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포곡읍 소재 양돈농가는 “악취가 양돈장뿐만 아니라 하수처리장인 용인레스피아에서 발생하지만 용인시는 농가 탓만 하고 있다”며 “악취 방지를 위해 함께 노력했는데 배신감과 서운함을 느낀다”고 말했다.

다른 양돈농가는 “대부분 양돈장이 영세하고 시설이 오래된 상황에서 악취 저감에는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다”며 “이런 상황에서 악취관리지역 지정은 양돈장들을 강제 폐쇄 시키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다수의 농가들은 당장 생활이 막막하게 될 것”이라고 토로했다.

양돈업계는 이번 제주·용인 양돈장 악취관리지역 무더기 지정 추진 사항을 주시한다. 대한민국 양돈산업에 막대한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한 전문가는 “제주와 용인의 악취관리지역 지정 여파는 생각보다 클 수 있다”며 “그 동안 한돈협회 중심으로 실시한 양돈장 악취 저감 사업과 이미지 개선 노력이 실효성을 발휘하기 전에 업계에 큰 타격을 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악취관리지역 지정이 농장단위에서 밀집지역 단위로 확대될 경우 대한민국에서 양돈장의 설자리는 크게 축소될 것”이라며 “무허가축사 적법화와 함께 올해 가장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할 사안”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